아이스크림원격교육연수원

상시연수 교재

미술 속 진짜 아이심리 사로잡기

연수비
75,000원
도움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60,000원
  • 6인단체 52,500원
  • 연간2회누적 63,750원
  • 연간3회누적 52,500원
  • 미이수재수강 37,500원
X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강사안내
차승민 외 1인 강사안내
참고도서
얼렁뚱땅 미술 교실 상세보기
본 과정의 참고도서는 결제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직무연수 학습지도 4주 30차시
미리보기 관심연수담기

관심연수로 등록되었습니다.

닫기

이미 등록된 관심연수입니다.

닫기

소개 영상

과정 안내

미술 속 진짜 아이심리 사로잡기 과정 소개 이미지

과정소개

과정소개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모집인원 기수별 300명
학습목표 1. 미술 활동에 드러난 학생의 고민과 심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2. 미술을 활용한 심리상담 방법을 알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학생의 문제 행동과 유형을 알고 교실 안에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
학습개요 1. 다양한 교과 중 아이들의 심리 상태와 특성, 문제 행동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과목, 바로 미술!
- 미술 활동 중에는 아이들의 다양한 행동 양식과 심리 상태, 학습 태도 등이 잘 드러납니다.
미술, 심리 키워드를 통해 미술이 힘든 아이를 잘 지도하고, 교실 안에서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고민들을
심리 기제와 함께 분석하여 교사들의 아이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높혀 주고자 합니다.

2. 아이들의 마음과 행동을 잘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가이드 제공!
- 아이의 심리 파악과 상담에 필요한 현장 가이드와 함께
미술 치료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세울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3. 미술 지도 가이드와 학급경영 가이드를 한번에~
- 미술 수업 팁과 더불어 학급 운영과도 연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소개하여 교실 안에서의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학습목차

아이들의 마음을 비추는 미술
  • 1강아이들에게 미술이란? 미술에 대한 오해와 편견
  • 2강'미포자'뿐인가? 포기가 빠른 요즘 아이들
  • 3강생활지도와 미술시간에는 공통점이 있다!
미술로 보는 아이들의 심리 기제
  • 4강특정 색만 고집하는 아이, '익숙함의 심리'
  • 5강스케치나 배경에 집착하는 아이, '집착의 심리'
  • 6강친구 작품을 따라 그리는 아이, '모방의 심리'
  • 7강자기 작품을 보여주기 싫어하는 아이, '비교의 심리'
  • 8강너무 작게 그리는 아이, '자신감의 심리'
  • 9강점 하나 찍어놓고 고민만 하는 아이, '망설임의 심리'
  • 10강계속 도화지를 달라고 하는 아이, '실패의 심리'
  • 11강자기 그림을 찢어버리는 아이, '분노의 심리'
아이 내면 제대로 바라보기, 미술 심리 검사
  • 12강미술로 성격을 파악할 수 있나요? 미술과 성격심리학
  • 13강미술 심리검사와 심리검사
  • 14강심리에 따라 선택하는 재료가 다르다구요? 재료와 심리
  • 15강아이를 성장시키는 개인 미술 활동
  • 16강아이를 성장시키는 집단 미술 활동
미술로 키우는 우리 아이 자존감 - 학습지도부터 생활지도까지
  • 17강그리기 전에 일단 놀게 하라! - 동기이론
  • 18강크레파스, 물감 쓰는 모습만 봐도 알 수 있는 발달 단계
  • 19강도구를 다양하게 활용하지 못하는 아이
  • 20강대충 끝내는 아이 VS 끝내 못 끝내는 아이
  • 21강'어떻게 해야 돼요?' 자꾸 묻는 아이를 위한 솔루션
  • 22강미술로 배우는 '메타인지 전략' 200% 활용하기
  • 23강'감상 수업이 싫어요.' 공유가 두려운 아이들
  • 24강준비물과 관련된 아이의 문제 행동 솔루션
  • 25강'왜 내꺼 따라해!' 화내는 아이 지도법
  • 26강아이 작품에 실망하는 부모를 위한 상담법
아이들의 마음을 읽는 특별한 미술
  • 27강선과 도형이 만나면? 디자인의 원리와 아이 심리
  • 28강계획된 우연, 마블링으로 집단 상담하기
  • 29강어떤 주제에도 효과적인 콜라주, 확장성 높은 아이템과 치유력
  • 30강미술가들의 삶과 작품에서 살펴보는 심리학

연수일정

연수일정 목록
신청종료 연수기간 이수증 공개
~ 2024년 7월 29일 (Mon)
(추가접수)
2024년 7기 3차 직무연수
2024년 7월 16일 (Tue) ~ 2024년 8월 12일 (Mon)
28일 2024년 8월 14일 (Wed)
~ 2024년 8월 5일 (Mon)
(추가접수)
2024년 7기 4차 직무연수
2024년 7월 23일 (Tue) ~ 2024년 8월 19일 (Mon)
28일 2024년 8월 21일 (Wed)
~ 2024년 7월 29일 (Mon) 2024년 7기 5차 직무연수
2024년 7월 30일 (Tue) ~ 2024년 8월 19일 (Mon)
21일 2024년 8월 21일 (Wed)
~ 2024년 8월 5일 (Mon) 2024년 8기 1차 직무연수
2024년 8월 6일 (Tue) ~ 2024년 8월 26일 (Mon)
21일 2024년 8월 28일 (Wed)
~ 2024년 8월 12일 (Mon) 2024년 8기 2차 직무연수
2024년 8월 13일 (Tue) ~ 2024년 9월 9일 (Mon)
28일 2024년 9월 11일 (Wed)
~ 2024년 8월 19일 (Mon) 2024년 8기 4차 직무연수
2024년 8월 20일 (Tue) ~ 2024년 9월 9일 (Mon)
21일 2024년 9월 11일 (Wed)
~ 2024년 8월 13일 (Tue) 2024년 8기 3차 직무연수
2024년 8월 14일 (Wed) ~ 2024년 9월 10일 (Tue)
28일 2024년 9월 12일 (Thu)
~ 2024년 8월 26일 (Mon) 2024년 8기 5차 직무연수
2024년 8월 27일 (Tue) ~ 2024년 9월 23일 (Mon)
28일 2024년 9월 25일 (Wed)
~ 2024년 9월 2일 (Mon) 2024년 9기 1차 직무연수
2024년 9월 3일 (Tue) ~ 2024년 9월 30일 (Mon)
28일 2024년 10월 2일 (Wed)

평가방법

기수연수 평가방법 목록
평가방법 내용 배점 이수조건
합계 100점 총점 60점 이상
온라인평가 진도율 0점 90% 이상 진도율
온라인시험 60 점
의견등록 40 점
출석평가 지필평가 없음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
1. 본 과정은 모바일 웹에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평가
BEST내가 한 미술 수업 kc*** 2020-07-21 5점 만점중 5점
미술 속 진짜 아이심리 사로잡기란 연수를 보고 난 한치의 거리낌 없이 신청하고 듣고, 또 듣고 했다. 어느 미술 시간의 나의 제자를 떠올리기도 하고, 의 초등 시절을 기억해 내기도 하고, 또 나의 귀여운 손녀가 초등학교 들어갔을 때를 상상하면서 나는 이 연수를 즐겼다.
"그래, 바로 그거였어. 난 그 때 그렇게 격려했지." "그래. 맞았어." "아니야. 그 방법을 틀렸네. 어머! 어쩌지. 나중에 제자를 만나면 말해줘야지. 선생님의 실수였다고."
참 재미난 연수였다. 연수하는 방법이 기가 막히다고나 할까? 강사님 두 분이 이야기를 대화를 하시면서 강의를 해나가시는 모습이 정말 매력적이라고나 할까.
그래서 만나는 선생님들마다 이 연수를 소개했다. 어린이의 심리도 알고, 미술 수업의 제대로 된 알맹이도 알고 정말 일석이조인 연수였다.
나에게 어린이들을 다시 수업할 기회가 온다면 신나는 수채화 수업을 하고 싶다. 언제가 3학년을 가르치며 색깔 만들기부터 했듯이......
그 때 3학년 귀여운 어린이들이 색깔이 만들어지는게 너무나 신기해서 소리를 질렀던 그 소리가 아직도 내 귓가를 울린다.
그래. 나도 찾은 것 같다. 내가 더 집중해서 공부하고 싶은 것. 그림이다. 한 번 도전해 봐야지.
BEST두번 들어도 좋을 연수 pe*** 2020-07-14 5점 만점중 5점
두 쌤들께서 미술과 심리를 재미나게 버무려 주셔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들었어요. 저는 원격수업 준비하느라 평소엔 시간이 부족해서 차안에서 이동하면서 연수를 들었는데 이동시간이 전혀 지루하지 않았네요.
미술 시간에 도화지 준비를 어마무시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구요...^^
마블링은 꼭 해봐야겠다.....신문지 구독을 해봐야겠다...라는 생각도 했구요.
연수라는 생각도 안들었고 그냥 동학년 쌤들 수다떠시는거 지켜보는 기분이었는데 시험볼 때 되니까...이게 연수였구나...생각이 들었어요.
재미있는 연수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인간수업2 강의도 해주시기 바랍니다. lc*** 2024-07-25 5점 만점중 5점
정재승 박사의 강의를 듣고나서 아동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동료교사, 가족, 일반적인 인간관계 등 모든 영역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 친정 아버지게서 뇌출혈로 쓰러시셨는데 인간수업을 통하여 뇌에 대한 정보도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연수를 꼼꼼히 들었지만 다시 한 번 더 들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뇌과학 연구가 더 활발해져서 뇌의 비밀을 더 알고 싶습니다.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do*** 2024-06-24 5점 만점중 5점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미술과 심리의 조합 hy*** 2024-04-15 5점 만점중 5점
예전부터 미술 활동으로 아이들과 소통하는 법에 관심이 있었는데 그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현직에 계시는 선생님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들으니 그 동안 나의 미술 수업에 대해 스스로 반성과 성찰을 하게 되고 개선할 점을 꼽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제대로 소통할 수 있는 수업이 되도록 접목해 보려 합니다. 좋은 연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실 속 아이들의 심리 알아가는 방법 sy*** 2024-01-17 5점 만점중 5점
실제 초등교사이시면서 아이들과 현장에서 느끼는 미술 수업과 어려움, 사례가 나와있어 공감되는 부분이 많고 어떻게 접근하고 풀어가며 함께 즐겁게 미술 수업도 하며 아이들 심리를 생각하고 다가갈 지 생각해보게 되는 연수입니다. 좀 더 많은 예시 작품과 직접 현장의 모습도 담겨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재미있는 연수 잘 들었습니다. pu*** 2023-10-31 5점 만점중 5점
부담스러울 수 있는 미술수업을 즐겁고 편안하게 하도록 많은 도움자료를 제공해주었습니다.
2학기를 준비하며... na*** 2023-08-20 5점 만점중 5점
1학년 학생들의 미술 활동에 도움이 될까 싶어 선택한 연수였습니다. 이미 연수 내용처럼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생각지 못했던 부분들을 2학기에 활용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y*** 2023-06-28 5점 만점중 5점
미술시간에 고민되었던 부분들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좋은 연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끝까지 계속 복습하고 싶은 연수였어요. hy*** 2023-06-18 5점 만점중 5점
미술치료에 대해 관심이 많고 아이들 그림을 상담과 연결하여 학부모 상담 시 활용하였는데 반응이 넘 좋았어요. 개인적으로도 늘 아이들 그림을 보면 어떤 마음일까?로 시작되는 저의 궁금증 때문에 이 연수를 선택했는데 넘 훌륭했어요. 강의 해 주신 선생님 두 분 넘 존경스럽습니다. 어쩜 그렇게 아이들 마음을 잘 알고 아이들을 위해주시는 지 멘트 하나 하나 주옥같아서 토시까지 필기해 놓았습니다. 이런 연수 확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미술과 상담의 접목 연수 ~~ 넘 좋아요.
미술 속 다양한 아이들의 심리를 알 수 있는 재밌는 강의였습니다. he*** 2023-06-06 5점 만점중 5점
미술시간에서 만날 수 있는 아이들의 심리를 쉽게 풀어내주셔서 재밌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 se*** 2023-05-06 5점 만점중 5점
항상 대화로 이해하는 방식을 벗어나 아이도 교사도 오히려 쉽게 서로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수업. 늘. 자신을 숨기고 말 이 없는 아이를 이해한 시간이었 습니다.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