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선생님과 함께 실천하는 학급긍정훈육법(PDC)
- 연수비
-
75,000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60,000원
- 6인단체 52,500원
- 연간2회누적 63,750원
- 연간3회누적 52,500원
- 미이수재수강 37,500원
- 연수대상
- 교원(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 강사안내
- 김성환 강사안내
- 참고도서
- 학급긍정훈육법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를 위한, 활동편) 상세보기
소개 영상
과정 안내
과정소개
연수대상 | 교원(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 모집인원 | 기수별 300명 |
---|---|---|---|
학습목표 |
- 학급긍정훈육법의 개념과 민주적 학급운영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있다.
- 민주적 학급운영을 실천할 수 있는 22가지 활동을 통해 학급긍정훈육법을 학급에 적용할 수 있다. - 학급긍정훈육법의 민주적 학급운영 방안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존중하는 생활지도를 할 수 있다. |
||
학습개요 |
본 연수는 학기 초 교사와 학생의 상호 존중하는 학급 분위기 형성과 민주적인 학급 운영을 할 수 있는 방안을 활동을 통해 학급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활동은 학급긍정훈육법(Positive Discipline Classroom)의 기술들을 응용하여 금지와 통제보다는 존중과 배려를 통해 학생에게 소속감을 주고, 자존감을 높이며,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도록 합니다. 학급긍정훈육법(Positive Discipline Classroom)의 철학을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민주적 학급운영을 실천할 수 있는 22가지의 활동을 학습하므로 학급긍정훈육법을 어떻게,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교사에게 가이드가 될 수 있는 연수입니다. |
학습목차
이론
- 1강아들러 심리학과 PDC(학급긍정훈육법)
- 2강학급긍정훈육법의 친절한 기술 1
- 3강학급긍정훈육법의 친절한 기술 2
- 4강학급긍정훈육법의 단호한 기술 1
- 5강학급긍정훈육법의 단호한 기술 2
- 6강학급긍정훈육법의 갈래-특수교육대상자
- 7강학급긍정훈육법의 갈래-저학년
- 8강학급긍정훈육법의 갈래-고학년
- 9강학급긍정훈육법의 갈래-나를 격려하다
실제
- 10강우리가 만든 가이드라인
- 11강꿈 같은 친구 vs 악몽 같은 친구
- 12강리더 vs 래더
- 13강진정한 사과
- 14강실수에 대해 가르치기
- 15강의사소통훈련-듣기
- 16강성공적인 1인 1역할
- 17강격려가 담긴 우리 반 생일 달력
- 18강수업시간 집중시키기
- 19강나의 리더십 알아보기
- 20강화는 온 걸까? 내가 낸 걸까?
- 21강우리 반의 마음의 온도를 높여라
- 22강도대체 이해가 안 되는 그 아이의 행동
- 23강협력 저글링, 손 매듭 풀기
- 24강선을 넘어라
- 25강3가지 불(不)
- 26강도넛 이야기
- 27강나를 조절할까? 남을 바꿀까?
- 28강학급회의1
- 29강학급회의2
- 30강학생들의 갈등 해결-감격해 카드
연수일정
신청종료 | 연수기간 | 이수증 공개 | |
---|---|---|---|
~ 2025년 3월 24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신학기 기수(6주) 1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4일 (Tue) ~ 2025년 4월 14일 (Mon) |
42일 | 2025년 4월 15일 (Tue) |
~ 2025년 3월 31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8일 (Tue) ~ 2025년 4월 14일 (Mon) |
28일 | 2025년 4월 15일 (Tue) |
~ 2025년 3월 31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신학기 기수(6주) 2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1일 (Tue) ~ 2025년 4월 21일 (Mon) |
42일 | 2025년 4월 22일 (Tue) |
~ 2025년 3월 24일 (Mon) |
2025년 3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25일 (Tue) ~ 2025년 4월 21일 (Mon) |
28일 | 2025년 4월 22일 (Tue) |
~ 2025년 4월 7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신학기 기수(6주) 3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8일 (Tue) ~ 2025년 4월 28일 (Mon) |
42일 | 2025년 4월 29일 (Tue) |
~ 2025년 3월 31일 (Mon) |
2025년 4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일 (Tue) ~ 2025년 4월 28일 (Mon) |
28일 | 2025년 4월 29일 (Tue) |
~ 2025년 4월 9일 (Wed) |
2025년 4기 2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0일 (Thu) ~ 2025년 5월 7일 (Wed) |
28일 | 2025년 5월 8일 (Thu) |
~ 2025년 4월 14일 (Mon) |
2025년 4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5일 (Tue) ~ 2025년 5월 12일 (Mon) |
28일 | 2025년 5월 13일 (Tue) |
~ 2025년 4월 21일 (Mon) |
2025년 4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22일 (Tue) ~ 2025년 5월 19일 (Mon) |
28일 | 2025년 5월 20일 (Tue) |
~ 2025년 4월 28일 (Mon) |
2025년 4기 5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29일 (Tue) ~ 2025년 5월 26일 (Mon) |
28일 | 2025년 5월 27일 (Tue) |
평가방법
평가방법 | 내용 | 배점 | 이수조건 |
---|---|---|---|
합계 | 100점 | 총점 60점 이상 | |
온라인평가 | 진도율 | 0점 | 90% 이상 진도율 |
온라인시험 | 60 점 | ||
의견등록 | 40 점 | ||
출석평가 | 지필평가 | 없음 |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
BEST 학급뿐 아니라 나 자신도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갖도록 하는 연수
학급당 학생 수는 적어지고 있지만 한 명, 한 명 더 힘들어져만 가는 아이들과 함께 하며 교사로서의 삶이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느꼈고, 이를 탈출해 보고자 여러 가지 노력을 했었는데 이 연수를 통해 그 방법을 찾게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이 연수 한 번으로 학급긍정훈육법을 능숙하게 활용하기는 어렵겠으나 "친절하고 단호한 선생님"이란 말 속에 들어있는 신념을 생각하며 우리 학급에 적용해 보는 노력은 계속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연수에서 배운 긍정적인 태도와 말하는 방법들이 학부모 상담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교사에게 학부모는 무척 부담스럽고 조심스러운 존재이지만 먼저 학부모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긍정적인 태도와 말로 상담에 임한다면 상담이 훨씬 부드럽게 진행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자녀 교육에 대해 물어오는 학부모에게 긍정훈육법을 사용하도록 안내하면 아주 좋은 답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제 삶의 태도도 부정, 불평 보다 긍정으로 바꿔가야겠다는 결심도 다시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교사의 삶 자체가 긍정적이고 행복해야 학급긍정훈육의 실천도 가능하며 아이들도 즐거울 수 있으니까요. ^^더보기 접어두기 -
BEST 개학이 두렵지 않고 기다려지는 순간
초등교사입니다. 일정연수때 처음 PDC(긍정훈육 교육법) 강의를 들었습니다.
2시간 남짓한 강의었지만, 바로 이거다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내 성격과 추구하는 가치관을 학급에 구현할 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아래로 지시하거나 명령하고 화내지 않고, 수평적으로 어려워하지 않는 편안한 관계의 학급. 그런 학급을 가꿀 수 있을것다는 생각이었죠.
강의때 소개받은 대화 기술과 활동을 실제로 학급에 적용했을때 대부분 성공적이었습니다. 다만 이것을 1년내 지속하고, PDC의 꽃이라는 학급회의에 적용하기에는 제가 아는 PDC에 대한 이해가 역시 부족했습니다.
우연히 집합연수를 발견해서 조금더 알게되고,
행운으로 이번 원격연수에서 우리나라 PDC의 대가(?)인듯한 김성환 선생님의 강의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30학점으로 넉넉한 시간과 양을 들여서 PDC의 철학의 기반인 아들러의 생각과 이야기부터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PDC를 실제로 적용해본 선생님(시청자)들의 의견까지 피드백 밭은 후반 내용구성은 실제로 적용하기를 두려워하는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과 응원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적용가능한 활동과 보완점까지 교실현장에 밀접하게 연결가능한 연수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선생님들을 위해 추천합니다.더보기 접어두기 -
BEST 나도 도전해볼까? 용기가 생기는 연수
1학년 담임만 3년 내리 맡다가 올해 처음으로 고학년을 맡았습니다. 여러 친구들, 동료 선생님께 어떻게 해야 고학년 학급경영이 잘 될까를 물었을 때 대부분 엄하게, 무표정으로 무조건 한 달을 보내라고 하더군요. 저는 성격이 그렇지 못하기도 하고 아이들이 잘못을 했을 때 일부러 더 화를 내는 상황을 겪어보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었어요. 이번 연수를 들으면서 화를 내지 않고 무섭게 하지 않아도 학생들과 올해를 잘 보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친절함과 단호함의 그 사이의 줄타기를 잘 하면서 긍정훈육법을 적용해 볼 예정입니다. 물론 그 안에서 여러 착오가 생길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서 저만의 학급긍정훈육법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속닥속닥: 클릭클릭 안하구 처음부터 끝까지 들었던 연수는 처음이에요. 감사합니다.)더보기 접어두기 -
BEST 교사와 학생 모두를 추천하는 PDC연수
몇년 전 김성환 선생님의 PDC연수를 접했을 때는 그냥 새로운 교육의 흐름이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한해한해 지날수록 PDC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느덧 20년차를 향해 달리고 있는 중년의 교사에게도요...
심리학에 기초한 교수법이기에 교육 대상자인 학생 뿐만아니라 교육 주체인 교사의 마음까지도 어루만져주는 관점이, 요즘처럼 교권이 무너지고 마음이 다친 아이들이 많은 교육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연수라고 생각됩니다.
또, 이론이나 '~~하더라'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의 선생님들이 워크샵을 하는 영상을 보고 또 교실에서 실제로 김성환 선생님이 사용하셨던 방법들을 접하면서 당장 내일이라도 우리반에 적용해 볼 수 있게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어느 차시 하나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정말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적극 추천합니다.더보기 접어두기 -
pdc
pdc가 무엇인지 몰랐는데 알게되었고 자세한 활동도 알게 되었어요
더보기 접어두기 -
좋았어요~~
자투리 연수비가 있어서 들었어요.
더보기 접어두기 -
안전 지식 업그레이드!
안전 연수를 왜 반복해서 들어야 하는지 불평도 했지만 듣고 나면 미처 알지 못했거나 잊어버린 사항을 생각하게 되고 알게 되어 좋네요.
더보기 접어두기 -
오랫만에 하는 영어문법 공부
오랫만에 하는 영어문법 공부, 예전에 잊고있던 문법을 다시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이라면 60강 이후의 교재의 내용도 다루어주는 강의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점...
더보기 접어두기 -
긍정훈육법
학급경영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긍정훈육법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유익한 연수였어요!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 많은 고민과 연구를 하신 선생님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말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갈등해결하기
갈등 상황에서 물러나 감정을 알아차리고 격려하고 해결을 생각해 보는 방법을 아이들과 함께 잘 사용해 보아야 겠습니다.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어디까지 가봤니? 아는 만큼 보이는 두근두근 세상 모든 여행!
실제로 가보지 못하는 곳을 영상과 사진을 통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강사님의 친절한 설명도 아주 좋았습니다. 해외 여행 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기대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기초학력 디딤돌 세우기
기초 문해력 교육 연수를 통해 우리 아이들의 기초문해력과 나의 문해력을 함께 생각하는 연수였으며, 시대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 언어에 대한 문해력을 키우는데 저학년에서 더 힘써야함을 새삼 더 느끼게 된다. 저학년에서 우리 언어보다 외국어에 더 비중을 두는 일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문해력이 단순한 글자를 읽고 쓰는 것이 아닌데 말이다.
더보기 접어두기 -
평가 체제 개선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평가는 목표 달성도를 확인하는 과정의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현실에서는 평가가 모든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역기능이 크게 작용하고 있었다는 생각을 한다. 평가 본래의 기능으로 돌아가 순기능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절대평가, 정성평가로의 평가 체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더보기 접어두기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
-
30차시 학급경영
75,000원모바일특수교사 백과사전75,000원 -
30차시 학급경영
85,000원연수·상품SET 상시연수 모바일고전읽기로 1년 학급운영 쉽게 끝내기85,000원 -
10차시 학급경영
30,000원상시연수 모바일허쌤의 ON&OFF 학급경영30,000원 -
30차시 학급경영
85,000원상시연수 모바일흔들리지 않는 교실을 위한 단호한 학급운영8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