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꺼내는 교육, 이제는 IB 시대
소개 영상
과정 안내
과정소개
연수대상 | 교원(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 모집인원 | 기수별 300명 |
---|---|---|---|
학습목표 |
● IB 교육에 대한 이해와 평가 패러다임을 알 수 있다.
● IB 교육의 구조와 운영을 알고 이를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 IB 교육이 미래를 준비하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임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개요 |
교육은 한 사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슈이며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국가 정책이다. 그렇지만 새로운 교육 방향은 쉽게 정책화 할 수 없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기에 문제가 있어도 새로운 교육으로 개혁하기보다 과거의 교육을 답습하기 쉽다.
인공지능의 등장은 과거의 주입식 교육과 암기에 의한 평가로 길러진 학생을 대체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많은 일자리들이 인공지능에 의해 사라질 것이다. 본 과정은 미래 역량을 함양한 학생을 길러낼 수 있는 방법으로 국제 교육과정인 IB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기존의 집어넣는 교육을 넘어 꺼내는 교육을 통해 4차 산업시대의 가장 필수적인 ‘생각하는 힘’을 가진 미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특히 한국 교육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도 IB를 공교육에 안착시켜 한국형 바칼로레아로 발전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한다. |
학습목차
- 1강집어넣는 교육을 넘어 꺼내는 교육
- 2강평가를 바꿔야 교육이 바뀐다
- 3강IB 교육 평가 패러다임
- 4강세계 교육 패러다임
- 5강IB 공교육 도입 과정 및 현황
- 6강IB 프로그램 구조 및 운영
- 7강IB의 평가 및 채점
- 8강IB 학생 VS 수능 학생 교차실험
- 9강일본의 교육과정 혁명 및 교훈
- 10강왜 굳이 IB여야 하나?
- 11강모두를 위한 IB가 가능한가?
- 12강IB 운영 모델
- 13강우리 교사도 할 수 있나?
- 14강IB 공교육 도입 관련 연구 및 주요 결과
- 15강시대역량을 기른다는 것은?
연수일정
신청종료 | 연수기간 | 이수증 공개 | |
---|---|---|---|
~ 2025년 3월 31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8일 (Tue) ~ 2025년 4월 14일 (Mon) |
28일 | 2025년 4월 15일 (Tue) |
~ 2025년 3월 31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신학기 기수(6주) 2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1일 (Tue) ~ 2025년 4월 21일 (Mon) |
42일 | 2025년 4월 22일 (Tue) |
~ 2025년 4월 7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25일 (Tue) ~ 2025년 4월 21일 (Mon) |
28일 | 2025년 4월 22일 (Tue) |
~ 2025년 4월 7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신학기 기수(6주) 3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8일 (Tue) ~ 2025년 4월 28일 (Mon) |
42일 | 2025년 4월 29일 (Tue) |
~ 2025년 3월 31일 (Mon) |
2025년 4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일 (Tue) ~ 2025년 4월 28일 (Mon) |
28일 | 2025년 4월 29일 (Tue) |
~ 2025년 4월 9일 (Wed) |
2025년 4기 2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0일 (Thu) ~ 2025년 5월 7일 (Wed) |
28일 | 2025년 5월 8일 (Thu) |
~ 2025년 4월 14일 (Mon) |
2025년 4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5일 (Tue) ~ 2025년 5월 12일 (Mon) |
28일 | 2025년 5월 13일 (Tue) |
~ 2025년 4월 21일 (Mon) |
2025년 4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22일 (Tue) ~ 2025년 5월 19일 (Mon) |
28일 | 2025년 5월 20일 (Tue) |
~ 2025년 4월 28일 (Mon) |
2025년 4기 5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29일 (Tue) ~ 2025년 5월 26일 (Mon) |
28일 | 2025년 5월 27일 (Tue) |
~ 2025년 5월 5일 (Mon) |
2025년 5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5월 6일 (Tue) ~ 2025년 6월 2일 (Mon) |
28일 | 2025년 6월 3일 (Tue) |
평가방법
평가방법 | 내용 | 배점 | 이수조건 |
---|---|---|---|
합계 | 100점 | 총점 60점 이상 | |
온라인평가 | 진도율 | 0점 | 90% 이상 진도율 |
온라인시험 | 60 점 | ||
의견등록 | 40 점 | ||
출석평가 | 지필평가 | 없음 |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선생님들의 또 다른 평가
교육변화대응
디지털역량
강화
-
BEST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은 연습과 훈련과 반복에...
연수내용 요지는 IB의 목표는 다른 생각 간의 이해와 존중을 통해 다름을 틀림으로 보지 않는 것. 미래의 우리 교육은 집어넣는 교육을 바탕으로 내 관심사 및 실생활과 연결되는 내 이슈, 내 아젠다, 내 관점을 꺼내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
연수 중 가장 와 닿은 부분은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은 연습과 훈련과 반복에 의해서 길러지게 된다는 데 동의한다. 이를 계획하고 운영하고 실천해나가는 데는 얼마만한 교사들의 노력이 들어가야 할 지도 예상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IB 학교 1차 연도에 교사의 고민은 ‘교실 내의 질서 유지, 학부모 민원 처리, 교육부나 교육청의 공문 처리’ 등으로 업무적인 스트레스가 주원인이었지만 2차 연도에는 ‘애들의 학업 성취도를 어떻게 끌어올릴까?, 수업 설계를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 학습 부진 아이들을 어떻게 끌어올릴까?’ 로 학생들의 수업과 직결된 것으로 변했다고 한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달라졌지만 교사들의 과업 스트레스는 엄천 더 증가하였겠지요?
교사들이 이런 엄청난 업무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정진하고 있는 학교를 참관한 적이 있다. 그 현장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절차나 방법을 보고 정말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이 될 수 밖에 없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공교육이 가야할 길, 다른 생각 간의 이해와 존중을 통해 다름을 틀림으로 보지 않는 것, 다양한 관점이 서로 존중되며 통합함으로써 창의적인 가치관과 아이디어, 역량을 만들어 가는 교육, 우리가 꿈꾸는 길이다. IB를 넘어 이상적인 KB가 빨리 적용되길 염원해본다.더보기 접어두기 -
BEST 너무 도움이 되는 연수입니다. 추천합니다.
IB 도입을 준비하는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IB의 철학, 수업 방법, 평가 방법, 교수 연수 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해를 하게 되었고, IB식의 교육적 패러다임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교육에 대한 성찰을 통해, 앞으로 공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그 속에서 나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혜정 소장님의 강의가 너무나 명쾌하고, 흥미로워서 3일 만에 연수를 모두 수강했습니다. 이 연수를 듣기 전과 지금의 저는 너무 다른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교사로서 교육관, 그리고 한 사람으로서 세계관이 확장되었습니다. 정말 큰 도움을 받은 연수라서, IB교육이나 미래교육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께 꼭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IB교육 배웠어요
IB 교육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더보기 접어두기 -
IB학교 전반적 이해 가능
IB학교 운영과 IB교육 전반적 이해가 가능한 연수였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ib
ib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더보기 접어두기 -
ib란 무엇인가
를 구체적으로 알게 된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Ib시대
새로운 패러다임인 ib교육에 도전해보자
더보기 접어두기 -
IB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 장착
IB에 대한 기존의 선입견을 많이 해결할 수 있었으며, IB가 갖고 있는 철학은 개인적인 교육 철학으로 가지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IB가 현재 한정적인 도시와 학교에서만 진행되고 있는데, 앞으로 우리나라에 넓게 확장되어 더 많은 아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길 바랍니다.
IB에 대한 교육 연수를 교사 뿐만 아니라, 학부모나 교사가 아닌 일반인들도 맛볼 수 있도록 아이스크림에서 후기 연수가 계획된다면 더 좋겠습니다.더보기 접어두기 -
후속 연수 기대합니다.
후속 연수 기대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IB교육이 무엇인지 궁금한 선생님들께
이 연수는 그야말로 IB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관이라고 말할 수 있는 연수였습니다. 다만 이 연수를 듣고나니 더욱 이 제도는 국가 행정적인 지원이 없다면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 민원의 총알받이가 될 수 밖에 없는 교육 제도라는 생각이 드는 건 왜일까요.
더보기 접어두기 -
교육혁명
IB의 개념기반탐구학습, 평가체계를 통해 교육혁신을 이루어서 학생들의 창의력, 주도력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연수
너무 잘 들었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
-
15차시 교수학습
0원상시연수 모바일연수로 완성하는 아이스크림 과학 교과서(3학년)0원 -
15차시 교수학습
0원상시연수 모바일연수로 완성하는 아이스크림 과학 교과서(4학년)0원 -
15차시 교수학습
0원상시연수 모바일연수로 완성하는 아이스크림 사회 교과서(3학년)0원 -
15차시 교수학습
0원상시연수 모바일연수로 완성하는 아이스크림 사회 교과서(4학년)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