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원격교육연수원

상시연수 베스트 모바일

차이를 만드는 교실 습관, 자율의 힘

연수비
75,000원
도움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60,000원
  • 6인단체 52,500원
  • 연간2회누적 63,750원
  • 연간3회누적 52,500원
  • 미이수재수강 37,500원
X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학습목차
학습목차
강사안내
윤지영 강사안내
본교재
초등 자율의 힘 상세보기
직무연수 학급경영 4주 30시간
미리보기 관심연수담기

관심연수로 등록되었습니다.

닫기

이미 등록된 관심연수입니다.

닫기

연수일정

연수일정 목록
기수 연수신청 종료 연수기간 이수증 공개일 모집인원
2022년 8기 1차 직무연수 August 15, 2022
(추가접수)
August 2, 2022
~
August 22, 2022
August 24, 2022 400
2022년 8기 2차 직무연수 August 22, 2022
(추가접수)
August 9, 2022
~
September 5, 2022
September 7, 2022 400
2022년 8기 3차 직무연수 August 17, 2022 August 18, 2022
~
September 14, 2022
September 16, 2022 400
2022년 8기 4차 직무연수 August 24, 2022 August 25, 2022
~
September 14, 2022
September 16, 2022 400
2022년 8기 5차 직무연수 August 29, 2022 August 30, 2022
~
September 26, 2022
September 28, 2022 400
2022년 9기 1차 직무연수 September 6, 2022 September 7, 2022
~
October 4, 2022
October 6, 2022 400
2022년 9기 2차 직무연수 September 13, 2022 September 14, 2022
~
October 11, 2022
October 13, 2022 400
2022년 9기 3차 직무연수 September 19, 2022 September 20, 2022
~
October 17, 2022
October 19, 2022 400
2022년 9기 4차 직무연수 September 26, 2022 September 27, 2022
~
October 24, 2022
October 26, 2022 400
2022년 10기 1차 직무연수 October 3, 2022 October 4, 2022
~
October 31, 2022
November 2, 2022 400
2022년 10기 2차 직무연수 October 10, 2022 October 11, 2022
~
November 7, 2022
November 9, 2022 400
2022년 10기 3차 직무연수 October 17, 2022 October 18, 2022
~
November 14, 2022
November 16, 2022 400
2022년 10기 4차 직무연수 October 24, 2022 October 25, 2022
~
November 21, 2022
November 23, 2022 400

평가방법

기수연수 평가방법 목록
평가방법 내용 배점 이수조건
합계 100점 총점 60점 이상
온라인평가 진도율 0점 90% 이상 진도율
온라인시험 60 점
의견등록 40 점
출석평가 지필평가 없음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
1. 본 과정은 모바일 웹에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소개 영상

과정 안내

차이를 만드는 교실 습관, 자율의 힘 과정 소개 이미지

과정소개

과정소개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학습목표 1. 자율 교실의 3원칙을 알고 이를 학급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2. 학생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위한 기본 역량을 키울 수 있다.
3. 기본이 되는 공부법, 노트정리법 등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다.
학습개요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가정, 학교에서 많은 학습 결손이 생기는 혼돈의 시기에 교육현장에서는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공부하고, 자기주도적인 습관을 가지도록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자율’이 습관을 통해 제대로 정착될 경우 아이들은 스스로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통해 성취감, 자존감 등이 높아지게 됩니다. 본 과정을 통해 ‘자율’로 움직이는 학급 문화를 정착하여 교사들이 꾸중이나 질책을 줄이고 학급경영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학생은 ‘루틴(습관) 세우기’를 통해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연수후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평가
BEST두고두고 계속하여 보고 싶은 연수입니다. sk*** 2021-04-16 5점 만점중 5점
제목처럼 두고두고 계속하여 보고 싶은 연수입니다.
저는 해결사 스타일의 선생님이었습니다.
친절하긴 하였지만 아이들의 내면의 힘을 믿어주기보다는, 내가 다 알아서 해줄게. 너는 떠먹기만 하면 돼.^^ 라는 마음가짐으로 지도를 하였습니다. 그 또한 문제였지만 더한 문제는 그러한 스타일을 꾸준히 유지하지도 못하고, 가끔씩 마음의 여유가 없을 때에는 지시와 통제의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꿈꿨던 선생님의 모습은 그게 아니었는데. 하며 반성도 많이 하였지만 그때 뿐, 다시금 해결사-독재자 스타일이 반복되기 일쑤여서 나라는 사람이 문제인가 싶기도 하였습니다. 변덕스러운 저의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더욱 혼란스러웠을 것이라 생각하니 이전의 제자들에게 너무나도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지금부터라도 이 연수를 통해 배운 것을 하나하나씩 적용시켜보고자 합니다.
연수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열심히 밑줄 치기만 했을 뿐인데 벌써부터 의욕이 뿜뿜합니다!!
아이들의 자율성을 키워주고 믿어주기. 한번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또한 자율성에 대한 지식과 방법적인 안내 뿐만 아니라, 노트 정리에 대해서도 보너스처럼 선물해주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매번 노트 정리를 하고자 하였지만, 이전에는 하다가 힘에 부친다는 핑계를 대거나 아이들의 엉망으로 노트 정리한 것을 보면서 이렇게 해서 저랑 아이들 모두 스트레스를 받을 거면 아예 하지 않는 게 낫겠다. 하는 심정으로 포기하였는데, 다시금 어렵더라도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당장 아이들을 위한 스프링 노트를 주문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싫어할 수도 있겠지만요!^^ 아이들은 못난 저를 믿고 따라와 주니까, 저도 그 믿음에 부응해서 다시금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지식 전달 뿐만이 아닌, 교사로서의 저 또한 다독여주는 연수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좋은 연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뚝이 선생님은 보물이에요~~ 특히 저와 같은 경력 교사 선생님들은 더욱 들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BEST왜 자율의 힘이 필요한가요? jo*** 2021-04-04 5점 만점중 5점
이렇게 빨리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빨리 본 연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30차시를 1주일만에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즘 많이 하는 말은 '힘들다' '지치다'입니다.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준비하면서 점점 지쳐가는 제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뚝이 윤지영 선생님의 '자율의 힘'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아침마다 하는 말은, '책상 정리하고 앉으세요!' '아침독서 하세요!' '교과서 준비하세요!' 등 같은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묻습니다. "선생님, 지금 뭐해요?"

윤지영 선생님은 루틴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일관된 교육과 학생들이 스스로 하게 하는 힘이 바로 대화, 루틴,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침마다 해야 할 일을 TV 화면에 보여주고, 학생들이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로 했습니다. 만약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책을 가지고 오지 않은 학생은 방과 후에 남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교과서나 숙제를 하지 않은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일관되게 방과 후에 남에서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아이들은 이제 자신이 잘못하거나 하지 않은 것이 있으면 방과 후에 남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전에 바로 알려주면서 점점 소진되지 않고, 일관되지 않게 지도했던 것이 많이 줄었습니다.

오뚝이 윤지영 선생님은 수업내용이 아니라 수업구조를 신경 쓰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평소 한 과목 수업 준비를 하는데, 1시간 이상을 사용하였습니다. 해도해도 끝이 보이지 않는 수업 준비에 많이 지쳤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정하고, 수업구조 -> 수업내용을 준비하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수업내용이 아니라 수업구조를 매일 디자인 하고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발표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도 손을 든, 자신의 생각을 먼저 말하려는 아이들 중심으로 수업을 하였습니다. 연수 후에는 균등한 기회를 주려고 다같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보드에 적어서 서로 볼 수 있게 하고, 앞뒤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이야기하게 하고 있습니다. 잘하는 아이들에게만 주어지는 기회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기회가 갈 수 있도록 교실과 수업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것은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저도 윤지영 선생님처럼 독재자 유형의 교사에서 안내자 유형의 교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통제라는 울타리 안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율의 힘을 키워주는 교실, 바로 제가 찾던 교실입니다.
자율의 힘 연수를 모든 교사들이 들으면 좋겠습니다. ha*** 2022-08-07 5점 만점중 5점
학급경영과 수업에서 생기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하였는지를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구체적인 방법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강의를 통해 내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내가 유능해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내가 공부하고 좋은 학습자료를 만드는 일에 노력을 기울였는데 이제는 학생들을 유능하게 만들기 위해 어떻게 수업과 기회를 디자인할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해결사에서 안내자로, 틀은 깨고 울타리는 세우는 교사가 되어 자율의 힘이 발휘되는 교실을 만들고 싶은 마음이 드는 연수였습니다. 빨리 이 연수를 들었다면 덜 힘들고 더 성공적인 학급운영을 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이제라도 이 연수를 만난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익한 연수를 만나게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독재자에서 안내자로~~ 35*** 2022-08-05 5점 만점중 5점
저에게 꼭 필요한 연수였습니다. 반복되는, 중요치 않은 아이들의 질문에 지쳐갈 때 쯤 자율의 힘 연수 제목을 보고 바로 신청하여 유익하게 들었습니다. 배운 것을 하나하나, 차근차근 실천하여 더 행복한 교실을 만들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율의 힘 연수 좋습니다. tn*** 2022-08-03 5점 만점중 5점
언젠가부터 연수는 그냥 채워야 하는 시간으로 생각하고 무의미하게 클릭하는 때가 많아졌어요.
자율의 힘 연수가 좋다는 말은 들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이번 연수 또한 학기 중에 빠르게 들을 걸 후회하며
신청만 하고, 미루던 이 연수를 방학이 되어서 듣기 시작했답니다.
그런데 웬걸... 들어봄직한, 평소 고민하고 있던 실제 학습 및 생활지도 등 전반적인 나의 학급경영법와 너무나도 비슷하면서도 한끗차이로 다른 점이 있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조금더 조금더 들어보자 하다보니, 드라마 보듯이 계속 빠져 듣게 되었고,
결국 30시간을 실제로 모두 들은 적이 언젠가 싶은 제게 수강완료를 뿌듯하게 누르고 이렇게 수강후기까지 적게 하네요.
자율의 힘이네요. 이것이.ㅎㅎ 6학년을 맡고 있어서 3월 전 가입하고, 8월에 듣게 되었는데, 미리 3월 전에 들었다면 더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과 함께, 2학기때부터라도 우리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수정, 보완해서 실천해보고 싶은 부분이 생기네요.
다시금 반 전체가 행복하고, 학생 1명에게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다시금 힘내서 달리렵니다.!!
유익한 연수 sc*** 2022-08-02 5점 만점중 5점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그 동안 해왔던 교육 활동에 대해 돌아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연수였으며
많은 선생님들이 들으시고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율의 힘 br*** 2022-08-01 5점 만점중 5점
교사에 제시한 규칙에 수동적으로 따라오는 학생들이 아닌 학급의 울타리를 학생들이 함께 정하고 루틴을 세워서 자율적으로 규칙과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 연수라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사는 놀고 먹는 교실 자동화를 꿈꾸며 클릭했다가 np*** 2022-07-30 5점 만점중 5점
교실 자동화를 꿈꾸며 연수를 신청했다. 자율의 힘이라니.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알아서 돌아가고 교사는 쉴 수 있는 그런 꿈의 교실을 만드는 비법이 있단 말인가? 워크홀릭이라는 말까지 들어가며 바쁘게 살고 있는 교사로서 이런 꿈의 교실을 만들 수 있는 꿀같은 비법을 전수받아 다음 학기부터라도 그런 교실에서 살고 싶었다.

연수를 시작하기 전에 '초등 자율의 힘' 교재를 먼저 읽었다. 그리고 알았다. 내가 생각한 그런 방식의 교실 자동화가 아니라는 것을. 농담 반 진담 반으로 한 말이지만 내가 말한 그 교실 자동화에서 교사는 독재자이다. 교사가 만들어 놓는 틀을 아이들에게 강요하고 그 틀대로 아이들이 자율이 아닌 강제적으로 자동화 공장처럼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었다. 하지만 윤지영 선생님이 운영하는 자율 교실은 교사가 안내자로서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교실인 것이다.

자동화 교실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아이들의 마음을 읽지 않아도 된다. 내 교실에 누군가 감사를 나올 게 아니라면 나는 얼만든지 양심의 소리를 잠재우고 기계적으로 돌아가는 학급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자동화 교실에는 오고가는 마음도 없고, 성장도 없고, 감동도 없을 것이다. 반면 자율 교실에서 학생들은 마음을 주고받고, 매일 매순간 성장하며 스스로를 믿으며 지낼 것이다.

교사는 놀고 먹는 자율 교실은 없다. 자율 교실을 세우기 위하여 윤지영 선생님은 얼마나 많은 고민과 연구와 시행착오를 겪었는지 30차시 강의를 들으며 잘 알게 되었고 20년 이상 된 교사로서 그 내용이 무엇인지 충분히 공감한다. 교사가 얼마나 많이 반복하고 안내하고 제시하고 연습시키고 피드백하는 노력을 기울였는지 잘 알겠다. 그렇게 자율 교실은 세워지는 것이다.

나 자신의 물리적 한계를 핑계삼아 외면해 왔던 부분들을 다시 마주하게 된다. 애써 외면하고 싶었던 부분들이다. 아이들 개개인의 성장. 학급을 통으로 보고 '나는 수업을 했으니 학습은 너희 각자의 몫이다. ', '나는 교사로서의 내 역할을 다 했다.' 라며 나처럼 바쁘게 분주하게 그리고 친절하게 가르치는 교사도 드물다며 스스로를 자위했던 것을 인정한다.

이제 그만 열심히 살아야지 하고 생각하던 요즘이다. 그런데 안지영 선생님의 열심이 또 나를 흔들어 놓았다. 나는 이제 나이도 먹었고 경험도 쌓였고 이 정도면 나쁘지 않았는데. 내 열정의 방향을 조금만 틀면 내 열정의 방법을 조금만 다른 측면으로 보면 내 교실도 지금보다 조금 더 자율교실로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또 갖게 되어 버렸다. 클릭 한 번 했다가 나는 또 이렇게 되어 버렸다.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hw*** 2022-07-27 5점 만점중 5점
참 의미있는 연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루틴을 알려주고 함께 실행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자율의 힘은 위대하다 hb*** 2022-07-26 5점 만점중 5점
학급운영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을 콕 집어 원인과 해결책을 알려주는 연수 입니다.
교사로서의 나를 성찰하게 하는 연수 is*** 2022-07-25 5점 만점중 4점
현재 6학년 담임을 맡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급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끌어 가도록 지도하고 싶은데 맘처럼 잘 안 되어 이 연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수를 들으며 교사로서의 나를 많이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나는 이럴 때 학생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했는지. 그 때 내가 강압적으로 이야기하진 않았는지...그러면서 자율적인 학급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인 나의 태도와 생각이 많이 바뀌어야 겠다고 스스로를 반성해 보게 되었습니다.
2학기 때는 좀 더 학생들을 부드럽게 대하고 기다려 주며 학생들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 겠습니다.
자율의힘을 알게해준 연수 lj*** 2022-07-25 5점 만점중 5점
차이를 만드는 습관으로 자율을 선택한 것이 탁월합니다.
선풍기를 끄고 켜는것, 에어컨, 교실 앞뒷문 열고 닫는 것도 자율의 힘이 필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