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원격교육연수원

상시연수 모바일

차이를 만드는 교실 습관, 자율의 힘

연수비
75,000원
도움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60,000원
  • 6인단체 52,500원
  • 연간2회누적 63,750원
  • 연간3회누적 52,500원
  • 미이수재수강 37,500원
X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학습목차
학습목차
강사안내
윤지영 강사안내
본교재
초등 자율의 힘 상세보기
본 과정의 본교재는 결제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직무연수 학급경영 4주 30차시
미리보기 관심연수담기

관심연수로 등록되었습니다.

닫기

이미 등록된 관심연수입니다.

닫기

소개 영상

과정 안내

차이를 만드는 교실 습관, 자율의 힘 과정 소개 이미지

과정소개

과정소개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모집인원 기수별 300명
학습목표 1. 자율 교실의 3원칙을 알고 이를 학급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2. 학생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위한 기본 역량을 키울 수 있다.
3. 기본이 되는 공부법, 노트정리법 등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다.
학습개요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가정, 학교에서 많은 학습 결손이 생기는 혼돈의 시기에 교육현장에서는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공부하고, 자기주도적인 습관을 가지도록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자율’이 습관을 통해 제대로 정착될 경우 아이들은 스스로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통해 성취감, 자존감 등이 높아지게 됩니다. 본 과정을 통해 ‘자율’로 움직이는 학급 문화를 정착하여 교사들이 꾸중이나 질책을 줄이고 학급경영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학생은 ‘루틴(습관) 세우기’를 통해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연수일정

연수일정 목록
신청종료 연수기간 이수증 공개
~ 2024년 5월 13일 (Mon)
(추가접수)
2024년 4기 5차 직무연수
2024년 4월 30일 (Tue) ~ 2024년 5월 27일 (Mon)
28일 2024년 5월 30일 (Thu)
~ 2024년 5월 20일 (Mon)
(추가접수)
2024년 5기 1차 직무연수
2024년 5월 7일 (Tue) ~ 2024년 6월 3일 (Mon)
28일 2024년 6월 5일 (Wed)
~ 2024년 5월 13일 (Mon) 2024년 5기 2차 직무연수
2024년 5월 14일 (Tue) ~ 2024년 6월 10일 (Mon)
28일 2024년 6월 12일 (Wed)
~ 2024년 5월 20일 (Mon) 2024년 5기 3차 직무연수
2024년 5월 21일 (Tue) ~ 2024년 6월 17일 (Mon)
28일 2024년 6월 19일 (Wed)
~ 2024년 5월 27일 (Mon) 2024년 5기 4차 직무연수
2024년 5월 28일 (Tue) ~ 2024년 6월 24일 (Mon)
28일 2024년 6월 26일 (Wed)
~ 2024년 6월 3일 (Mon) 2024년 6기 1차 직무연수
2024년 6월 4일 (Tue) ~ 2024년 7월 1일 (Mon)
28일 2024년 7월 3일 (Wed)
~ 2024년 6월 10일 (Mon) 2024년 6기 2차 직무연수
2024년 6월 11일 (Tue) ~ 2024년 7월 8일 (Mon)
28일 2024년 7월 10일 (Wed)
~ 2024년 6월 17일 (Mon) 2024년 6기 3차 직무연수
2024년 6월 18일 (Tue) ~ 2024년 7월 15일 (Mon)
28일 2024년 7월 17일 (Wed)
~ 2024년 6월 24일 (Mon) 2024년 6기 4차 직무연수
2024년 6월 25일 (Tue) ~ 2024년 7월 22일 (Mon)
28일 2024년 7월 24일 (Wed)
~ 2024년 7월 1일 (Mon) 2024년 7기 1차 직무연수
2024년 7월 2일 (Tue) ~ 2024년 7월 29일 (Mon)
28일 2024년 7월 31일 (Wed)
~ 2024년 7월 8일 (Mon) 2024년 7기 2차 직무연수
2024년 7월 9일 (Tue) ~ 2024년 8월 5일 (Mon)
28일 2024년 8월 7일 (Wed)
~ 2024년 7월 15일 (Mon) 2024년 7기 3차 직무연수
2024년 7월 16일 (Tue) ~ 2024년 8월 12일 (Mon)
28일 2024년 8월 14일 (Wed)

평가방법

기수연수 평가방법 목록
평가방법 내용 배점 이수조건
합계 100점 총점 60점 이상
온라인평가 진도율 0점 90% 이상 진도율
온라인시험 60 점
의견등록 40 점
출석평가 지필평가 없음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
1. 본 과정은 모바일 웹에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평가
BEST두고두고 계속하여 보고 싶은 연수입니다. sk*** 2021-04-16 5점 만점중 5점
제목처럼 두고두고 계속하여 보고 싶은 연수입니다.
저는 해결사 스타일의 선생님이었습니다.
친절하긴 하였지만 아이들의 내면의 힘을 믿어주기보다는, 내가 다 알아서 해줄게. 너는 떠먹기만 하면 돼.^^ 라는 마음가짐으로 지도를 하였습니다. 그 또한 문제였지만 더한 문제는 그러한 스타일을 꾸준히 유지하지도 못하고, 가끔씩 마음의 여유가 없을 때에는 지시와 통제의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꿈꿨던 선생님의 모습은 그게 아니었는데. 하며 반성도 많이 하였지만 그때 뿐, 다시금 해결사-독재자 스타일이 반복되기 일쑤여서 나라는 사람이 문제인가 싶기도 하였습니다. 변덕스러운 저의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더욱 혼란스러웠을 것이라 생각하니 이전의 제자들에게 너무나도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지금부터라도 이 연수를 통해 배운 것을 하나하나씩 적용시켜보고자 합니다.
연수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열심히 밑줄 치기만 했을 뿐인데 벌써부터 의욕이 뿜뿜합니다!!
아이들의 자율성을 키워주고 믿어주기. 한번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또한 자율성에 대한 지식과 방법적인 안내 뿐만 아니라, 노트 정리에 대해서도 보너스처럼 선물해주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매번 노트 정리를 하고자 하였지만, 이전에는 하다가 힘에 부친다는 핑계를 대거나 아이들의 엉망으로 노트 정리한 것을 보면서 이렇게 해서 저랑 아이들 모두 스트레스를 받을 거면 아예 하지 않는 게 낫겠다. 하는 심정으로 포기하였는데, 다시금 어렵더라도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당장 아이들을 위한 스프링 노트를 주문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싫어할 수도 있겠지만요!^^ 아이들은 못난 저를 믿고 따라와 주니까, 저도 그 믿음에 부응해서 다시금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지식 전달 뿐만이 아닌, 교사로서의 저 또한 다독여주는 연수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좋은 연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뚝이 선생님은 보물이에요~~ 특히 저와 같은 경력 교사 선생님들은 더욱 들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BEST왜 자율의 힘이 필요한가요? jo*** 2021-04-04 5점 만점중 5점
이렇게 빨리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빨리 본 연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30차시를 1주일만에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즘 많이 하는 말은 '힘들다' '지치다'입니다.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준비하면서 점점 지쳐가는 제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뚝이 윤지영 선생님의 '자율의 힘'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아침마다 하는 말은, '책상 정리하고 앉으세요!' '아침독서 하세요!' '교과서 준비하세요!' 등 같은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묻습니다. "선생님, 지금 뭐해요?"

윤지영 선생님은 루틴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일관된 교육과 학생들이 스스로 하게 하는 힘이 바로 대화, 루틴,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침마다 해야 할 일을 TV 화면에 보여주고, 학생들이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로 했습니다. 만약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책을 가지고 오지 않은 학생은 방과 후에 남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교과서나 숙제를 하지 않은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일관되게 방과 후에 남에서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아이들은 이제 자신이 잘못하거나 하지 않은 것이 있으면 방과 후에 남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전에 바로 알려주면서 점점 소진되지 않고, 일관되지 않게 지도했던 것이 많이 줄었습니다.

오뚝이 윤지영 선생님은 수업내용이 아니라 수업구조를 신경 쓰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평소 한 과목 수업 준비를 하는데, 1시간 이상을 사용하였습니다. 해도해도 끝이 보이지 않는 수업 준비에 많이 지쳤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정하고, 수업구조 -> 수업내용을 준비하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수업내용이 아니라 수업구조를 매일 디자인 하고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발표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도 손을 든, 자신의 생각을 먼저 말하려는 아이들 중심으로 수업을 하였습니다. 연수 후에는 균등한 기회를 주려고 다같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보드에 적어서 서로 볼 수 있게 하고, 앞뒤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이야기하게 하고 있습니다. 잘하는 아이들에게만 주어지는 기회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기회가 갈 수 있도록 교실과 수업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것은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저도 윤지영 선생님처럼 독재자 유형의 교사에서 안내자 유형의 교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통제라는 울타리 안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율의 힘을 키워주는 교실, 바로 제가 찾던 교실입니다.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hw*** 2022-07-27 5점 만점중 5점
참 의미있는 연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루틴을 알려주고 함께 실행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자율의 힘은 위대하다 hb*** 2022-07-26 5점 만점중 5점
학급운영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을 콕 집어 원인과 해결책을 알려주는 연수 입니다.
교사로서의 나를 성찰하게 하는 연수 is*** 2022-07-25 5점 만점중 4점
현재 6학년 담임을 맡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급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끌어 가도록 지도하고 싶은데 맘처럼 잘 안 되어 이 연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수를 들으며 교사로서의 나를 많이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나는 이럴 때 학생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했는지. 그 때 내가 강압적으로 이야기하진 않았는지...그러면서 자율적인 학급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인 나의 태도와 생각이 많이 바뀌어야 겠다고 스스로를 반성해 보게 되었습니다.
2학기 때는 좀 더 학생들을 부드럽게 대하고 기다려 주며 학생들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 겠습니다.
자율의힘을 알게해준 연수 lj*** 2022-07-25 5점 만점중 5점
차이를 만드는 습관으로 자율을 선택한 것이 탁월합니다.
선풍기를 끄고 켜는것, 에어컨, 교실 앞뒷문 열고 닫는 것도 자율의 힘이 필요했습니다.
계속 듣고 연습하고 싶어요~ oe*** 2022-07-20 5점 만점중 5점
이 연수를 들으며 제가 왜 힘이 드는지 아이들은 왜 변화가 없는지를 탓했는데, 이 연수를 들으면서 해답을 찾았습니다. 제가 해결사가 되려고 했기에 힘이 들었고, 아이들에게 루틴을 주지 않고, 아이들을 믿고 기다려주지 않았기에 아이들에게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음을 깨닫게 해 준 연수였습니다.
선생님이 해 주신 경험담 속에서의 대화 등을 필사해보고 연습을 통해 아이들과의 대화방법을 익혀 울타리를 세우고, 루틴을 만들고 아이들을 믿고 기다리며 기회를 주는 것, 제가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말씀대로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냥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처럼 바로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저의 자율 교실이 선생님처럼 완벽하진 않더라도 우리 아이들이 저를 기다려줄 거라 믿으면서 함께 성장해보고자 합니다. 그러한 과정 중에 어려움이 생긴다면 리플레이하며 또 다시 들어보고 싶습니다.
이수를 위한 연수가 아니라 나의 진정한 교직생활을 위한 연수로 이 연수를 꼭 추천합니다~
자율의 힘! 교사와 학생 모두 건강한 교실! ye*** 2022-06-28 5점 만점중 5점
교사와 학생 모두 건강한 교실을 만드는 "자율의 힘"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지 차근차근 설명해 주셔서 곧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연수입니다~
자율의 힘 연수 정말 좋아요. mj*** 2022-06-27 5점 만점중 5점
차근 차근 학급세우기 부터 노트 정리까지 하나씩 알려주시는 내공에 정말 놀라고 감사합니다.

다 실행해보지는 못했지만 다시 한번 복습하듯 들어보고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귀한 나눔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유익했던 연수! ke*** 2022-06-27 5점 만점중 5점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던 연수였습니다. 교직 경력이 짧지 않은데도 저 나름대로 그동안 숙제처럼 생각하고 고민해왔던 교실 현장 속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 상당히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너무 유익한 연수 잘 보고 들었습니다!
자율의 힘을 길러주는 교사가 되고 싶어요 na*** 2022-06-26 5점 만점중 5점
유치원이 놀이중심으로 개정이 되면서 유아들의 자율성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윤지영 선생님께서 본인의 사례를 콕콕 짚어서 알려 주셔서 초기에 할 수 있는 교사의 실수담의 공유와 그 실수를 어떻게 개선 시켜나가셨는지 속 시원하게 알려주셔서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강의라면 다른 강의도 듣고 싶습니다.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교실 실제 상황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어요 do*** 2022-06-23 5점 만점중 5점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학생과 소통하시며 교육의 바른 길을 걸어오신 참 스승의 모습을 볼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학교 현장에서 늘 학생들과 부딪치며 힘들었던 문제들이 많이 해결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