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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동 아시아 국가들에서의 미래 교육
등록일
2019-02-2117:59:55
게시물 URL
http://teacher.i-scream.co.kr/cardNews/list.do?cardNewsSeqNo=26복사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모든 교육 시스템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성취감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현재 동아시아에는 우수한 교육 시스템들이 자리잡고 있다.
인상적인 성과에도 불구하고, 평균 이상의 성과시스템은 그들의 업적에 안주하지 않고, 학습을 새로운 요구와 연결시키면서 교육의 질을 계속해서 깊게 하고 있다.
이 지역의 교육과정 개혁의 중심에는 21세기 기술을 가르치고 측정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가장 강력한 교육 시스템을 가진 국가들 중, 관심은 교복이 많고, 교사 중심이며, 시험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평생 학습을 위한 능력을 주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하고 학생 중심적인 학습 경로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1) 학습과 혁신(Learning and Innovation), 2) 디지털 사용능력( Digital Literacies),
3) 생명과 직업기술(Life and Career Skills)의 세 가지 범주에서 21세기 기술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서, 동아시아는 학생들이 그들 자신을 알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지식의 바다를 창조적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기를 열망한다.

학습법: 21세기 교육과정
  
싱가포르, 일본, 한국, 홍콩(중국)에서 21세기 교과과정 개혁은 교육을 다르게 하는 것이다.
급변하고 점점 더 지식에 기반을 둔 세계 경제를 인식하고, 그들은 학생들이 역동적인 노동 시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적응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에 더 많은 커리큘럼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그들은 새로운 목표, 커리큘럼의 새로운 형식, 그리고 다양한 선호 교육 과정을 제시했다. 각국은 정해진 커리큘럼을 줄이고 있다.
예를 들어, 홍콩에서는 4개의 주요 학습 영역으로 축소되었다. 일본에서는 정규 교과과정의 30퍼센트가 감소했고 싱가포르에서는 정규 교과과정의 3분의 1이 삭감되었다.
 
이 지역의 선도적 교육 시스템 중에서는 지식습득(역사를 통한 암기)에서 역량(또는 기술)개발로 전환하는 공통적 변화가 있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가"에서 "알고 있는 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로 변화하고 있다.
교실에서 이것이 보여지는 방법의 예에는 프로젝트 기반 활동, 문제 및 테마 기반 통합 학습, 경험적 학습 및 그룹 기반 연구, 토론 그리고 발표를 포함하는 활동들이다.

학생 중심의 평가 방법
 
동아시아의 몇몇 국가에서는 평가 형식이 요약 기능(summative functions )에서 성과 중심의 조형 기능(performance-based, formative functions)으로 이동하여 가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목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활동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가 시험으로 가르치는 단순한 정보 전달만을 하는 것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및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에서 역사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은 이 지역의 일부 국가에서는 학생중심의 프로세스 중심평가를 도입하여 높은 부담의 테스트(high stakes testing)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4년에 일본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추론 및 표현 기술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면서, 2019년도부터는 암기를 덜 강조하는 대체 시험을 제안했다. 비슷한 노력으로 한국은 교사들이 한 학기 동안 커리큘럼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시험없는 학기 (2013 년에 도입, 2년간 시험 테스트, 2016년 전국 시행)를 실시했으며, 토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장려한다.
  
21 세기 기술의 필요성은 이 지역에서 널리 인식되고 있지만 이러한 기술의 학습 및 측정을 보다 잘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정의하고 변경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이다.  
이제 교사들의 수요와 기대가 높아지고 그들은 더 긴 시간 동안 일함으로써 대응하고 있다. 학생들이 단순히 정보를 암기하는 것 보다는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중이기 때문에 평가 또한 더 복잡해졌다. 추론이나 대인 관계 기술과 같이 본질적으로 프로세스 기반인 학습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고 정의하기 어렵다. 또한 이 접근법은 콘텐츠기반 학습에서 역량기반 학습으로 전환되는 변화인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 부모와 커뮤니티의 더 깊은 참여를 요구한다. 이러한 도전은 앞으로 계속 진행 중인 작업과 국가간 모범 사례 공유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지금까지 동아시아의 21세기 커리큘럼 개혁 과정은 세 가지를 명확히 했다. 

1. 사회 정서적 기술은 인지 능력을 강화한다.
지역 전체에 걸쳐, 특히 그 지역의 덜 발달된 나라에서 읽고 쓰는 능력과 수치 능력의 달성은 여전히 걱정거리로 남아 있다.
TIMSS와 PISA와 같은 국제 평가에서, 이 지역은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이는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 일부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읽기, 쓰기, 산술 등)와 사회 정서적 기술(관심, 팀워크, 공감 등)은 서로를 강화한다.
추진력, 근면, 인내력 또는 좋은 사회적 기술과 같은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 습득에 그들 자신을 더 잘 적용할 수 있다.
양쪽의 초기 탄탄한 기반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함께 우리의 인생 궤도를 정하기 때문이다.

2.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평가
아무리 훌륭한 교사라도 시험 중심으로 가르칠 수 없다. 능력기반 평가에 훨씬 더 많은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입시 학원, 광범위한 과외, 시험 대비 가르치는 것은 진정으로 과거의 것이 될 수 있다. 

3. 경력을 통해 교사를 선정하고 지원한다.
교사들이 21세기 교과과정 개혁의 실행에서 더 효율적으로 되도록 돕기 위해서는, 점점 더 많은 수의 현직 교사들의 훈련과 개발이 필요하다.
일본에는 선생님들이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학습을 일상생활 경험과 연결시키는 데 성공한 학교가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다양한 과목에서 능동적인 학습 방법을 사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진행 중이다. 
동아시아의 몇몇 국가들은 이미 21 세기를 위한 학습을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가 완전히 일어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치 헌신,
제도적 연계,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 지원 (근무 시간 단축 전략 포함), 역량 중심의 교수 및 시험에서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연구가 진행될 당시 Raja와 May는 세계은행의 동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에서 근무했다. 그들은 현재 중동과 북 아프리카 지역에서 일하고 있다.
  
*참고로 이 자료는 인터넷 웹 사이트에서 검색된 자료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들을 임의로 번역하고 정리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출처: http://blogs.worldbank.org/education/educating-future-case-east-asia 
(Submitted by Raja Bentaouet Kattan On Wed, 09/12/2018) 
제목
K-12 교육혁신을 방해하고 가속화하며 지원하는 15가지 추세
등록일
2019-02-2117:55:17
게시물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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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이 펼쳐지려면 교육자는 관련하여 제기되는 완고한 장애물들을 극복해야합니다.

확장된(가상) 현실 및 모바일 장치와 같은 새로운 경향이 K-12 교육의 광범위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반면,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혁신은 종종 전문적인 개발 및 디지털 평등과 같은 장애물로 인해 방해 받고 있다.

K-12 혁신을 지원하고 방해하는 요소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은 K-12 교육에서 새로운 기술사용을 지원하는
새로운 경향을 강조하는 CoSN(the Consortium for School Networking)의 “Driving K-12 Innovation” 시리즈에서 나온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CoSN은 K-12 지도자, 실무자 및 창업자들로 구성된 글로벌 자문위원회를 소집하여 학교에서
육 및 혁신을 촉진하고 방해하며 활성화하는 주요 주제를 논의하고 있다. 

자문위원회가 소집된 후 설문조사의 응답을 표로 작성하여 각 분야의 5대 주제로 정리한다. 

아래는 K-12 혁신을 방해(Hinder)하는 5가지 요소를 이야기하고 있다. 

1. 지속적인 전문 개발 : 교사는 항상 숙련되지 않은 사람이거나, 공식/비공식적인 훈련을 계속하도록 권장받지 않고 있다.

2. 기술 및 업무의 미래 : 인공지능 및 로봇기술의 발전으로 인력의 변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학교는 새로운 기술이 학생들의 지속적인 교육 및 경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학습경험을 조정해야 할 책임이 있다.

3. 교육학 대 기술 격차 : 신기술을 도입되고 위임될 때, 교사는 커리큘럼 및 효과적인 실습에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에 충분한 교육이나 전문성 개발을 하지 못하고 있다.

4. 디지털 공평 : 모든 학생이 충분한 인터넷 연결 또는 도구 / 기술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모든 학교가 최신 장비를 구입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5. 혁신의 유지와 확대 :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나 기술사용을 막론하고,
학교는 소규모에서 잘 작동하는 것을 적응시키나 학교나 주(미국의 경우)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가속기(Accelerator)는 때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갑자기 변화를 주도하는 메가트랜드이므로
그 의미가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1. 지도자들의 인적 역량 구축: 지도자들이 학교의 전문적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교사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려하는 조치를 취할 때,
그것은 학생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혁신적인 관행과 접근법의 문을 열어준다.

2.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는 도전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궁극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3. 개인화 : 소비자부문이 사용자 경험과 제품을 맞춤화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확대되면서
학교들이 개인 차원의 학습지원(Personalized Learning Support)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4. 데이터 기반 관행: 더 많은 참여, 성과, 그리고 다른 종류의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들은 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커리큘럼, 채용, 기술 투자 등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있다.

5. 크리에이터로서의 학습자 : 학생들이 세상을 바꾸기 위해 졸업하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아이디어는
학교가 학생들이 만든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향상시키는 실제 학습 경험을 포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기술 지원자(Tech Enabler)는 장애물에 대한 보다 원활한 도약과 글로벌 K-12 교육의 광범위한 변화를 지원한다.

1. 모바일 장치 :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지식의 소비/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핸드 헬드 또는 웨어러블 도구.
스마트 폰 및 정량화된 자체 장치

2. 혼합 학습 (Blended Learning) : 디지털 도구 및 기술 모음을 통해 얼굴을 맞대고 온라인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 경험을 제공

3.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Cloud Infrastructure) :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거나
액세스되는 가상 인프라스트럭처로 IT 서비스가 학교에 실제로 배치되지 않도록 이동 가능

4. 확장된 현실 : 확장된 가상의 복합 현실 - 대화형 디지털 이미지 및 그래픽으로 물리적 세계를 향상시키는 기술 모음집을 포함

5. 분석 및 적응기술 : 학습을 측정하고 개인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 CoSN(the Consortium for School Networking)은 학교 네트워킹 컨소시엄으로 학교 시스템 기술 리더를 위한 최고의 전문 협회이다.
CoSN은 리더가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고 리더십 리소스, 커뮤니티, 모범 사례 및 옹호 도구를 제공한다.
CoSN은 미국 전역의 1300 만명이 넘는 학생을 대표하며 K-12 교육에서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목소리로 성장하고 있다.

*참고로 이 자료는 인터넷상의 웹사이트에서 검색된 자료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들을 임의로 번역하고 정리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출처: https://www.eschoolnews.com/2019/01/14/15-trends-that-hinder-accelerate-and-enable-k-12-innovation/
(By Laura Ascione, Managing Editor, Content Services, @eSN_Laura, January 14th, 2019)
제목
인공지능에 있어 Kill Switch와 Ethical AI
등록일
2019-02-1809: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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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ill Switch 란?

2. AI 킬 스위치를 필수로 만드는 유럽

1) 봇을 위한 전자인격(Electronic Personhood for Bots)
2) 로봇-인간 관계(Robot-Human Relationship)

3. AI용 킬 스위치를 개발중인 구글
   (Google developing kill switch for AI)

4. 인공지능의 반란을 막기위해 킬 스위치를 연구하는 구글
   (Google is working on a kill switch to prevent an AI uprising)

5. 윤리적 인공지능이란(What is ethical AI)?

로보틱스(Roboethics)
무기로서 AI(AI as a weapon)
윤리적 AI에 대한 논쟁(Arguments against ethical AI)
윤리적 AI에 대한 정치적 반응(Political reaction to ethical AI)
윤리적 AI 에 대한 기업 반응Business reaction to ethical AI

6. 윤리 강령에 의존하는 AI의 미래
   (The future of AI relies on a code of ethics) 

운전자없는 자동차의 윤리
가짜 뉴스와의 전쟁
자동화된 작업장의 미래
아무도 손길이 닿지 않을 것이다. 

자료다운받기▼

*이 자료는 인터넷 웹 사이트에서 검색된 자료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들을 임의로 번역하고 정리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Kill_switch
https://www.bbc.com/news/technology-36472140
https://futurism.com/europe-looking-to-make-ai-kill-switch-mandatory
https://www.engadget.com/2016/06/03/google-ai-killswitch/
https://techcrunch.com/2018/06/21/the-future-of-ai-relies-on-a-code-of-ethics/
https://www.itpro.co.uk/technology/30736/what-is-ethical-ai

제목
한국어 독해 평가, 인간은 91.2점! 카카오 AI는 몇 점?
등록일
2019-02-1515:4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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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독해 평가, 인간은 91.2점! 카카오 AI는 몇 점?
 


 

《 Read more ▷ https://platum.kr/archives/115602 》

┃국민 95%가 스마트폰 사용…보급률 1위 국가는?



 

《 Read more ▷ https://bit.ly/2GDj97T 》

┃디즈니, 넷플릭스에 공급 끊고 자체 서비스 구축 예정!



《 Read more ▷ https://bit.ly/2tltBZU 》

제목
2019 세계경제 포럼 > 교육과 직업의 미래 트렌드
등록일
2019-02-1309:56:23
게시물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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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세계화 4.0과 사회 5.0

II. 세계 최고 교사가 바라보는 교육의 중요 점

III. 변화하는 교육에 있어 모바일의 힘(mEucation)

IV. 일자리의 미래: 다보스 전문가의 5가지 최고 통찰력

V. LinkedIn 데이터가 알려주는 직업의 미래에 대한 3가지

VI. 미래 직업과 공통점이 없는 우리 아이들의 직업적 열망

VII. 모든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8가지 디지털 라이프 기술 및 교육 계획

VIII. 학교 교과 과정을 빠르게 진행하는 5가지 방법

IX. 4차 산업혁명의 경쟁력에 대해 당신과 당신의 정부가 알아야할 10가지 사항

X. AI의 진정한 잠재력이 존재하는 산업

자료 다운받기▼

*이 자료는 다보스포럼(22~25 Jan 2019)을 시점으로 세계경제포럼(WEF)에 발표되거나 제안된 교육이나 직업관련 내용들을 임의로 번역하고 정리한 내용임을 밝혀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