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동 아시아 국가들에서의 미래 교육
- 등록일
- 2019-02-2117:59:55
- 게시물 UR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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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교육 시스템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성취감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현재 동아시아에는 우수한 교육 시스템들이 자리잡고 있다.
인상적인 성과에도 불구하고, 평균 이상의 성과시스템은 그들의 업적에 안주하지 않고, 학습을 새로운 요구와 연결시키면서 교육의 질을 계속해서 깊게 하고 있다.
이 지역의 교육과정 개혁의 중심에는 21세기 기술을 가르치고 측정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인상적인 성과에도 불구하고, 평균 이상의 성과시스템은 그들의 업적에 안주하지 않고, 학습을 새로운 요구와 연결시키면서 교육의 질을 계속해서 깊게 하고 있다.
이 지역의 교육과정 개혁의 중심에는 21세기 기술을 가르치고 측정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가장 강력한 교육 시스템을 가진 국가들 중, 관심은 교복이 많고, 교사 중심이며, 시험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평생 학습을 위한 능력을 주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하고 학생 중심적인 학습 경로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1) 학습과 혁신(Learning and Innovation), 2) 디지털 사용능력( Digital Literacies),
3) 생명과 직업기술(Life and Career Skills)의 세 가지 범주에서 21세기 기술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생 학습을 위한 능력을 주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하고 학생 중심적인 학습 경로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1) 학습과 혁신(Learning and Innovation), 2) 디지털 사용능력( Digital Literacies),
3) 생명과 직업기술(Life and Career Skills)의 세 가지 범주에서 21세기 기술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서, 동아시아는 학생들이 그들 자신을 알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지식의 바다를 창조적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기를 열망한다.
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지식의 바다를 창조적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기를 열망한다.
학습법: 21세기 교육과정
싱가포르, 일본, 한국, 홍콩(중국)에서 21세기 교과과정 개혁은 교육을 다르게 하는 것이다.
급변하고 점점 더 지식에 기반을 둔 세계 경제를 인식하고, 그들은 학생들이 역동적인 노동 시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적응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에 더 많은 커리큘럼을 강조하고 있다.
급변하고 점점 더 지식에 기반을 둔 세계 경제를 인식하고, 그들은 학생들이 역동적인 노동 시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적응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에 더 많은 커리큘럼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그들은 새로운 목표, 커리큘럼의 새로운 형식, 그리고 다양한 선호 교육 과정을 제시했다. 각국은 정해진 커리큘럼을 줄이고 있다.
예를 들어, 홍콩에서는 4개의 주요 학습 영역으로 축소되었다. 일본에서는 정규 교과과정의 30퍼센트가 감소했고 싱가포르에서는 정규 교과과정의 3분의 1이 삭감되었다.
예를 들어, 홍콩에서는 4개의 주요 학습 영역으로 축소되었다. 일본에서는 정규 교과과정의 30퍼센트가 감소했고 싱가포르에서는 정규 교과과정의 3분의 1이 삭감되었다.
이 지역의 선도적 교육 시스템 중에서는 지식습득(역사를 통한 암기)에서 역량(또는 기술)개발로 전환하는 공통적 변화가 있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가"에서 "알고 있는 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로 변화하고 있다.
교실에서 이것이 보여지는 방법의 예에는 프로젝트 기반 활동, 문제 및 테마 기반 통합 학습, 경험적 학습 및 그룹 기반 연구, 토론 그리고 발표를 포함하는 활동들이다.
교실에서 이것이 보여지는 방법의 예에는 프로젝트 기반 활동, 문제 및 테마 기반 통합 학습, 경험적 학습 및 그룹 기반 연구, 토론 그리고 발표를 포함하는 활동들이다.
학생 중심의 평가 방법
동아시아의 몇몇 국가에서는 평가 형식이 요약 기능(summative functions )에서 성과 중심의 조형 기능(performance-based, formative functions)으로 이동하여 가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목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활동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가 시험으로 가르치는 단순한 정보 전달만을 하는 것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목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활동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가 시험으로 가르치는 단순한 정보 전달만을 하는 것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및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에서 역사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은 이 지역의 일부 국가에서는 학생중심의 프로세스 중심평가를 도입하여 높은 부담의 테스트(high stakes testing)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4년에 일본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추론 및 표현 기술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면서, 2019년도부터는 암기를 덜 강조하는 대체 시험을 제안했다. 비슷한 노력으로 한국은 교사들이 한 학기 동안 커리큘럼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시험없는 학기 (2013 년에 도입, 2년간 시험 테스트, 2016년 전국 시행)를 실시했으며, 토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장려한다.
21 세기 기술의 필요성은 이 지역에서 널리 인식되고 있지만 이러한 기술의 학습 및 측정을 보다 잘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정의하고 변경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이다.
이제 교사들의 수요와 기대가 높아지고 그들은 더 긴 시간 동안 일함으로써 대응하고 있다. 학생들이 단순히 정보를 암기하는 것 보다는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중이기 때문에 평가 또한 더 복잡해졌다. 추론이나 대인 관계 기술과 같이 본질적으로 프로세스 기반인 학습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고 정의하기 어렵다. 또한 이 접근법은 콘텐츠기반 학습에서 역량기반 학습으로 전환되는 변화인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 부모와 커뮤니티의 더 깊은 참여를 요구한다. 이러한 도전은 앞으로 계속 진행 중인 작업과 국가간 모범 사례 공유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지금까지 동아시아의 21세기 커리큘럼 개혁 과정은 세 가지를 명확히 했다.
1. 사회 정서적 기술은 인지 능력을 강화한다.
지역 전체에 걸쳐, 특히 그 지역의 덜 발달된 나라에서 읽고 쓰는 능력과 수치 능력의 달성은 여전히 걱정거리로 남아 있다.
TIMSS와 PISA와 같은 국제 평가에서, 이 지역은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이는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 일부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읽기, 쓰기, 산술 등)와 사회 정서적 기술(관심, 팀워크, 공감 등)은 서로를 강화한다.
추진력, 근면, 인내력 또는 좋은 사회적 기술과 같은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 습득에 그들 자신을 더 잘 적용할 수 있다.
양쪽의 초기 탄탄한 기반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함께 우리의 인생 궤도를 정하기 때문이다.
TIMSS와 PISA와 같은 국제 평가에서, 이 지역은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이는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 일부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읽기, 쓰기, 산술 등)와 사회 정서적 기술(관심, 팀워크, 공감 등)은 서로를 강화한다.
추진력, 근면, 인내력 또는 좋은 사회적 기술과 같은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 습득에 그들 자신을 더 잘 적용할 수 있다.
양쪽의 초기 탄탄한 기반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함께 우리의 인생 궤도를 정하기 때문이다.
2.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평가
아무리 훌륭한 교사라도 시험 중심으로 가르칠 수 없다. 능력기반 평가에 훨씬 더 많은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입시 학원, 광범위한 과외, 시험 대비 가르치는 것은 진정으로 과거의 것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입시 학원, 광범위한 과외, 시험 대비 가르치는 것은 진정으로 과거의 것이 될 수 있다.
3. 경력을 통해 교사를 선정하고 지원한다.
교사들이 21세기 교과과정 개혁의 실행에서 더 효율적으로 되도록 돕기 위해서는, 점점 더 많은 수의 현직 교사들의 훈련과 개발이 필요하다.
일본에는 선생님들이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학습을 일상생활 경험과 연결시키는 데 성공한 학교가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다양한 과목에서 능동적인 학습 방법을 사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진행 중이다.
일본에는 선생님들이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학습을 일상생활 경험과 연결시키는 데 성공한 학교가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다양한 과목에서 능동적인 학습 방법을 사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진행 중이다.
동아시아의 몇몇 국가들은 이미 21 세기를 위한 학습을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가 완전히 일어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치 헌신,
제도적 연계,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 지원 (근무 시간 단축 전략 포함), 역량 중심의 교수 및 시험에서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제도적 연계,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 지원 (근무 시간 단축 전략 포함), 역량 중심의 교수 및 시험에서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연구가 진행될 당시 Raja와 May는 세계은행의 동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에서 근무했다. 그들은 현재 중동과 북 아프리카 지역에서 일하고 있다.
*참고로 이 자료는 인터넷 웹 사이트에서 검색된 자료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들을 임의로 번역하고 정리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출처: http://blogs.worldbank.org/education/educating-future-case-east-asia
(Submitted by Raja Bentaouet Kattan On Wed, 09/12/2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