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평가제 톺아보기
과정 안내
과정소개
| 연수대상 | 교원(중학교, 고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 모집인원 | 기수별 300명 |
|---|---|---|---|
| 학습목표 |
본 연수를 통해 교사가 성취평가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정확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교사는 학생의 수행능력에 대해 전문적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이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학생의 성취정도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항상 정확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평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성취평가제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 학습개요 |
성취평가제는 2011년 중등학교 학사 관리 선진화 방안 발표 후 2012년에 도입되어 현재까지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학생 평가 제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이 예정됨에 따라 성취평가제의 전면 도입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성취평가제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성취평가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성취평가제의 도입부터 평가도구의 활용까지 교사가 평가 과정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전달해 많은 교사에게 도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
학습목차
- 1강성취평가제에 대한 이해
- 2강성취수준 판별을 위한 평가계획 수립
- 3강성취수준 판별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1(평가도구 개발 및 지필평가)
- 4강성취수준 판별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2(수행평가 및 최소 성취수준 판별)
- 5강분할점수 설정 및 피드백 전략
연수일정
| 신청종료 | 연수기간 | 이수증 공개 | |
|---|---|---|---|
|
~ 2025년 12월 29일 (Mon)
(추가접수) |
2026년 1기 특별 2차 직무연수 2025년 12월 23일 (Tue) ~ 2026년 1월 5일 (Mon) |
14일 | 2026년 1월 6일 (Tue) |
| ~ 2025년 12월 29일 (Mon) |
2026년 1기 특별 3차 직무연수 2025년 12월 30일 (Tue) ~ 2026년 1월 12일 (Mon) |
14일 | 2026년 1월 13일 (Tue) |
| ~ 2025년 12월 31일 (Wed) |
2026년 1기 1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1일 (Thu) ~ 2026년 1월 14일 (Wed) |
14일 | 2026년 1월 15일 (Thu) |
| ~ 2026년 1월 5일 (Mon) |
2026년 1기 2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6일 (Tue) ~ 2026년 1월 19일 (Mon) |
14일 | 2026년 1월 20일 (Tue) |
| ~ 2026년 1월 12일 (Mon) |
2026년 1기 3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13일 (Tue) ~ 2026년 1월 26일 (Mon) |
14일 | 2026년 1월 27일 (Tue) |
| ~ 2026년 1월 19일 (Mon) |
2026년 1기 4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20일 (Tue) ~ 2026년 2월 2일 (Mon) |
14일 | 2026년 2월 3일 (Tue) |
| ~ 2026년 1월 26일 (Mon) |
2026년 1기 5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27일 (Tue) ~ 2026년 2월 9일 (Mon) |
14일 | 2026년 2월 10일 (Tue) |
| ~ 2026년 2월 18일 (Wed) |
2026년 2기 단기(1주) 1차 직무연수 2026년 2월 19일 (Thu) ~ 2026년 2월 26일 (Thu) |
8일 | 2026년 2월 27일 (Fri) |
평가방법
| 평가방법 | 내용 | 배점 | 이수조건 |
|---|---|---|---|
| 합계 | 100점 | 총점 60점 이상 | |
| 온라인평가 | 진도율 | 0점 | 90% 이상 진도율 |
| 온라인시험 | 0 점 | ||
| 의견등록 | 100 점 | ||
| 출석평가 | 지필평가 | 없음 | |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선생님들의 또 다른 평가
역량강화
수업적용
교육이론
업무활용
교육변화대응
-
평가는 최종병기이다.박** 선생님 2025-12-15
교육과정에서 평가가 갖는 의미를 다시 한 번 새겨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음.
평가는 교육과정의 시작이자 끝이다. 아니 끝이 아니고 시작이다.
학습은 평생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전 학습은 다음 학습에 과제를 부여하기도 하고, 물음을 남기기도 하며, 성장을 촉진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학습은 평생 동안 이루어 진다.
즉,
교육에서 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판정 및 수준 도달에 대한 확인과 다음 학습 단계에서의 성공적인 학습을 이어가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이런 점에서
평가는 학습에서의 시작과 끝을 유연하게 연결시켜 끊임없이 이어지게 한다.
평가는 배움의 메비우스 과정을 완성시키는 최종병기이다.더보기 접어두기 -
성취평가제손** 선생님 2025-12-15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평가계획 작성시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좋은 강의였습니다.김** 선생님 2025-12-04
성취평가제를 잘 모르는 사람이 들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쉽고 재미있는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성취평가제정** 선생님 2025-12-01
성취기준을 세우고 적용하는 데 실질적 도움이 되었네요
더보기 접어두기 -
성취평가제 연수 후기장** 선생님 2025-11-26
이번 성취평가제 연수는 단순히 제도의 이해를 넘어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성취평가제를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천적 관점을 확장시키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성취평가제는 이미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교사마다 평가 설계 방식과 해석 방식에 차이가 존재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성취기준을 어떻게 분석하고 이를 학습 목표와 연결할 것인지, 또 성취수준 판별을 위한 평가도구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부족해 일관된 평가 운영이 어렵다는 점을 늘 느껴왔다. 이번 연수는 그러한 실무적 고민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첫 번째 과정에서는 성취평가제의 기본 개념과 배경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다. 성취평가제가 점수를 중심으로 한 상대평가가 아닌, 학생의 학습 성취 정도를 질적으로 설명하는 절대평가 체계라는 점은 알고 있었으나, 실제 평가 과정에서 성취기준 중심으로 사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깨달았다. 성취기준이 단순한 문장이 아니라 ‘평가의 출발점’이라는 점, 그리고 성취수준은 이 기준에 대한 달성 정도를 서술적으로 제시한 ‘학습 성취의 단계적 설명’이라는 점을 이해하면서 평가는 단순 채점이 아니라 학습 성취를 안내하는 중요한 도구라는 생각이 들었다.
두 번째 과정에서는 성취수준 판별을 위한 평가계획 수립 절차를 매우 체계적으로 안내해 주었다. 단원 성취기준 분석에서 시작하여 평가 요소 도출, 평가 방법 선정, 평가 시기 설정, 성취수준 구분을 위한 기준 마련까지 실제 수업 운영 흐름과 연결된 계획 수립 방식이 특히 유용했다. 기존에는 평가계획을 성취기준과 분리해서 생각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연수를 통해 ‘평가계획이 곧 수업 설계의 일부’라는 관점을 갖게 되었다. 앞으로는 단원별 수업안 작성 시 평가계획을 가장 먼저 고려함으로써 수업-활동-평가가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설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과정에서는 가장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던 ‘평가도구 개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지필평가 문항을 개발할 때 성취기준 기반 문항 설계가 왜 중요한지, 문항 변환 과정에서 어떤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지, 그리고 문항 난이도와 변별력을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지 세세하게 설명해 주어 이해도가 크게 높아졌다. 수행평가에서는 루브릭 개발의 필요성과 실제 작성 전략을 배웠는데, 특히 ‘성취수준 서술 방식’을 루브릭의 수준 기준과 연결하는 과정이 매우 인상 깊었다. 그동안 수행평가에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루브릭의 판단 기준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평가 공정성을 높이는 핵심이라는 점을 배웠다. 또한 최소 성취수준 판별 기준 설정 방법도 실례 중심으로 제시되어 실제 학습 부진 학생 지도와 연계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다섯 번째 과정의 분할점수 설정과 피드백 전략은 평가를 통해 학생에게 어떻게 성장 정보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성취수준 기반 분할점수는 단순히 점수를 나누는 기술적 작업이 아니라, 학생이 자신의 현재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도구라는 관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또한 피드백 제공 시 ‘무엇을 잘했고, 무엇을 보완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는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평가가 성적 산출이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돕는 과정임을 분명하게 느낄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이번 연수는 성취평가제의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담고 있었으며,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풍부하게 제시되어 매우 만족스러웠다. 단순한 개념 설명을 넘어 실제 적용 사례와 실전형 자료들이 많아 수업과 평가를 운영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의 평가 방식에 대한 자신감도 커졌다. 무엇보다 평가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 성장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교사로서의 책무를 다시 한 번 깊이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얻은 지식과 관점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성취기준 기반 평가를 더욱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하며, 학생의 성장 중심 평가 문화가 학교 현장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성찰하고 실천할 것이다.더보기 접어두기 -
연수 잘 들었습니다.고** 선생님 2025-11-19
연수 잘 들었습니다. 손짓을 너무 많이 하셔서 집중하기가 어려웠어요. 그 점만 고쳐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강사의 전체 모습이 굳이 안나와도 될거 같아요.
더보기 접어두기 -
성취평가게 톺아보기 연수를 수강하고~김** 선생님 2025-11-13
성취평가제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몰랐던 부분을 잘 배우는 계기가 되었어요. 고맙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유익합니다.김** 선생님 2025-11-11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유익한 연수유** 선생님 2025-10-24
성취 평가제를 이해하는데, 좋은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좋은 연수입니다.이** 선생님 2025-07-10
좋은 연수를 수강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1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
-
30차시 교육정책
75,000원법정연수 모바일조병영의 문해력 수업75,000원 -
30차시 교육정책
85,000원법정연수 모바일교육활동보호를 위한 임이랑 변호사의 법이랑 학교랑85,000원 -
5차시 교육정책
15,000원법정연수 모바일장애공감교육, 달라도 괜찮아15,000원 -
5차시 교육정책
25,000원모바일스스로 선택하고 배우는 고교학점제 핵심정리25,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