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아이스크림원격교육연수원

법정연수 상시연수

조병영의 문해력 수업

연수비
75,000원
도움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60,000원
  • 6인단체 52,500원
  • 연간2회누적 63,750원
  • 연간3회누적 52,500원
  • 미이수재수강 37,500원
X
연수대상
교원(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법정연수
실적시간 30시간 0분 (1800분) 실적시간 상세보기
강사안내
조병영 강사안내
본교재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 상세보기
본 과정의 본교재는 결제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직무연수 교육정책 30 30차시
미리보기 관심연수담기

관심연수로 등록되었습니다.

닫기

이미 등록된 관심연수입니다.

닫기

소개 영상

과정 안내

조병영의 문해력 수업 과정 소개 이미지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 도서 소개 이미지 도서보러 새 창 바로가기

과정소개

과정소개
연수대상 교원(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모집인원 기수별 300명
학습목표 1. 문해력과 문해력 학습에 대한 과학적, 실제적, 맥락적 이해를 도모한다.
2. 학습자들의 문해력 성장을 지원하는 교사 스스로의 관점을 성찰하고, 새로운 교실 비전을 전환적으로 모색한다.
3. 이미 익숙한 것을 새롭게 조명하고, 새로운 이해와 관점을 적용하여 융합적이고 균형적인 교수-학습 활동의 실천 방법들을 탐구한다.
학습개요 일찍부터 디지털 기기와 영상에 익숙해진 시대적 분위기 그리고 온라인 학습이 보편화된 코로나 시대에서 학생들의 문해력 교육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입니다. 실제로 2021년 EBS가 중학교 3학년 학생 2,400여명을 대상으로 문해력을 시험한 결과, 약 30%가 중3 수준에 미달하고 이 가운데 11%는 초등학교 수준에 그친 것으로 보고한 바 있습니다. 혼자서는 교과서를 읽어도 이해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한 교실 학생의 3분의1가량이 자기주도학습을 하려 해도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는 그들을 교육해야 하는 교사들에게 고스란히 숙제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에 아이스크림연수원은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로 학교 수업 및 생활지도 등 어려움에 직면한 교사에게 도움이 되고자 교실 기반의 문해력 연수를 제작하였습니다.

학습목차

제 1부. 문해력의 의미와 가치를 살피는 근본적 질문들
  • 1강문해력, 왜 중요한가
  • 2강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3강마음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 4강문해자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5강선생님과 함께하는 문해력 대담 (1)
제 2부. 모두를 위한 문해력 수업의 관점과 원리
  • 6강교실 리터러시 공동체
  • 7강마음의 성장
  • 8강몰입과 참여
  • 9강성장의 전환
  • 10강포용과 지원
  • 11강선생님과 함께하는 문해력 대담 (2)
제 3부. 효과적인 문해력 학습과 교실 지도의 실제
  • 12강소리로 배우다
  • 13강의미로 배우다
  • 14강이해하며 배우다(1)
  • 15강이해하며 배우다(2)
  • 16강선생님과 함께하는 문해력 대담 (3)
  • 17강여러 텍스트로 배우다
  • 18강배우며 읽고 쓰다
  • 19강쓰면서 배우다
  • 20강선생님과 함께하는 문해력 대담 (4)
제 4부. 교실 기반 문해력 평가의 원리와 실제
  • 21강교실 기반 문해력 평가
  • 22강문해력 평가의 균형적 접근
  • 23강문해력의 ‘학습을 위한’ 평가
  • 24강사회정서적 문해력 평가
  • 25강선생님과 함께하는 문해력 대담 (5)
제5부. 디지털 세대를 위한 문해력 수업의 확장적 모색
  • 26강뉴미디어 시대의 문해력
  • 27강인터넷 시대의 문해력
  • 28강복합양식 시대의 문해력
  • 29강탈진실성 시대의 문해력
  • 30강선생님과 함께하는 문해력 대담 (6)

연수일정

연수일정 목록
신청종료 연수기간 이수증 공개
~ 2025년 4월 28일 (Mon)
(추가접수)
2025년 4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5일 (Tue) ~ 2025년 5월 12일 (Mon)
28일 2025년 5월 13일 (Tue)
~ 2025년 4월 28일 (Mon)
(추가접수)
2025년 4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22일 (Tue) ~ 2025년 5월 19일 (Mon)
28일 2025년 5월 20일 (Tue)
~ 2025년 4월 28일 (Mon) 2025년 4기 5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29일 (Tue) ~ 2025년 5월 26일 (Mon)
28일 2025년 5월 27일 (Tue)
~ 2025년 5월 5일 (Mon) 2025년 5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5월 6일 (Tue) ~ 2025년 6월 2일 (Mon)
28일 2025년 6월 4일 (Wed)
~ 2025년 5월 12일 (Mon) 2025년 5기 2차 직무연수
2025년 5월 13일 (Tue) ~ 2025년 6월 9일 (Mon)
28일 2025년 6월 10일 (Tue)
~ 2025년 5월 19일 (Mon) 2025년 5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5월 20일 (Tue) ~ 2025년 6월 16일 (Mon)
28일 2025년 6월 17일 (Tue)
~ 2025년 5월 26일 (Mon) 2025년 5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5월 27일 (Tue) ~ 2025년 6월 23일 (Mon)
28일 2025년 6월 24일 (Tue)
~ 2025년 6월 2일 (Mon) 2025년 6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6월 3일 (Tue) ~ 2025년 6월 30일 (Mon)
28일 2025년 7월 1일 (Tue)
~ 2025년 6월 9일 (Mon) 2025년 6기 2차 직무연수
2025년 6월 10일 (Tue) ~ 2025년 7월 7일 (Mon)
28일 2025년 7월 8일 (Tue)

평가방법

기수연수 평가방법 목록
평가방법 내용 배점 이수조건
합계 100점 총점 60점 이상
온라인평가 진도율 0점 90% 이상 진도율
온라인시험 60 점
의견등록 40 점
출석평가 지필평가 없음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
1. 본 과정은 모바일 웹에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선생님들의 또 다른 평가
: 수업적용에 큰 도움이 됐어요
33%

수업적용

33%

역량강화

17%

교육이론

17%

업무활용

  • BEST 문해력.... 다 아는 것 같지만, 교사라면 반드시 꼭 제대로 알아야 할 필수 능력!!
    김** 선생님 2022-06-08


    코로나를 3년 째 겪고 있는 아이들, 아이들의 학습 상태는 다소 심각했다. 처음에는 수학에만 집중했는데, 수업을 진행할수록 국어 활동도 매우 어려워했고, 특히 매일 하고 있는 주제 관련 글쓰기에서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전개하거나, 이야기의 흐름이 어색하고 그냥 글씨를 적어왔다는 정도의 과제도 많았다. 또, 짧은 글이나 문장을 읽고도 이해를 하지 못하거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오답을 적는 친구들도 많았다. 각기 다른 수준의 아이들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집중해서 지도해야 할 지 막막했습니다. 말로만 듣던 문해력의 부재... 실감나는 교실 현장이 막막했다. 그런데 이 강의를 듣게 되면서부터, 문해력이 지닌 의미와 단계적 접근, 교실에서의 접근 방법을 통해 아이들과 하루 하루 부담없는 활동으로 국어 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든든한 자신감이 생겼다. 확신할 수는 없지만, 분명 처음의 막막함과 다른, 그 막막함을 헤쳐나갈 수 있는 등대와 뱃길을 찾은 기분이다!

    더보기 접어두기
  • BEST 문해력의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준 연수!
    정** 선생님 2022-05-03

    아이들이 왜 글을 못 읽지? 어떻게 하면 잘 읽지? 만 고민하다가,
    좋은 연수를 만났습니다.
    문해력이 무엇이며,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수업에 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까지 다루어주는 멋진 연수였습니다.

    수업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것 내용도 좋았지만, 제 수업을 돌이켜 보고, 고민하게 한 점,

    그리고 무언가 다시 해 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든 점이 더욱 좋았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연수 내용이 좋았어요.
    장** 선생님 2025-03-27

    문해력 수업 연수를 통해 문해력의 중요성과 이를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수 전략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특히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적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었고, 학생들의 읽기 이해력 향상을 위한 수업 구성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문해력 수업을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우리나라 문해력 최고 전문가
    강** 선생님 2025-03-23

    EBS 다큐멘터리를 보고, 조병영 교수님 연수듣게 되었습니다. 문해력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실제 지도 방안까지, 완벽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문해력에 대한 완벽 이해
    한** 선생님 2025-02-11

    시대가 요구하는 문해력이 무엇인지 개념 정의가 궁금하고 해소를 위한 배움이 필요했어요 유퀴즈에도 나오셨고 꼭 듣고싶었던 연수라 정말 좋았어요

    더보기 접어두기
  • 문해력에 대한 이해가 있던 수업
    안** 선생님 2025-01-22

    문해력에 대해 내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지금의 문해력은 무엇을 의미하지 알아가는 수업이 었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문해력을 키우는 수업으로 적극 추천합니다.
    김** 선생님 2025-01-15

    교수님께서 초, 중, 고등학교 까지 사용할 수 있는 믄해력을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문해력 수업...
    박** 선생님 2024-12-12

    이론 중심의 연수.. 교실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하며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듯 싶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디지털 시대를 위한 문해력 교육의 의미와 실제
    이** 선생님 2024-11-28

    1. 연수 참여 계기 및 기대
    이번 연수인 **‘문해력 수업의 의미와 실제’**는 디지털 시대의 변화 속에서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던 저에게 큰 흥미를 끌었습니다. 문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넘어, 정보의 본질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로서 학습자들의 문해력 향상은 학문적 성취뿐 아니라 삶의 전반에 걸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기에 이번 연수를 통해 실질적인 방법론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2. 연수의 주요 내용 및 인사이트
    연수는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는 문해력의 이론적 기반부터 실질적인 수업 적용 방법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었습니다. 특히, 각 부의 내용에서 느낀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부: 문해력의 의미와 가치
    문해력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다각도로 접근한 1부는 학습의 기초를 다지는 데 필수적인 내용이었습니다. 특히, "문해자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라는 주제에서 학생들이 문해력을 통해 단순히 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사고를 조직하고 확장해 나가는 과정을 설명한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문해력은 학문적 도구이자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인 능력임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2부: 모두를 위한 문해력 수업의 관점과 원리
    교실 리터러시 공동체를 형성하고 학생들의 마음 성장을 돕는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몰입과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텍스트와 감정적으로 연결되었을 때 학습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점은 제 수업에 적용할 중요한 아이디어였습니다. 또한, 수업 설계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배경을 포용하고 지원하는 방식을 강조한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었습니다.

    3부: 효과적인 문해력 학습과 교실 지도의 실제
    ‘소리로 배우다’, ‘의미로 배우다’, 그리고 ‘쓰면서 배우다’라는 구체적인 학습 단계는 교실에서 문해력 수업을 실천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여러 텍스트를 통해 배우고 쓰기를 병행하며 사고를 정리해 나가는 과정은 초등학생들의 성장 단계에 맞는 이상적인 학습 방법이라 느껴졌습니다.

    4부: 교실 기반 문해력 평가
    평가는 학습을 측정하는 도구일 뿐 아니라 학습을 돕는 중요한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한 4부에서는 특히 흥미로운 접근법이 많았습니다. 사회정서적 문해력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감정과 관계 형성 능력을 파악하는 방법은 평가를 단순한 성적이 아닌 성장의 도구로 활용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5부: 디지털 세대를 위한 문해력 수업의 확장적 모색
    디지털 시대의 문해력은 단순히 기존 텍스트 이해를 넘어선 **복합양식 텍스트(multimodal text)**의 활용을 요구했습니다. ‘탈진실성 시대의 문해력’에서는 학생들이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론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와 문해력을 통합적으로 가르치는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3. 교실 적용 방안
    연수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제 교실에서 적용할 몇 가지 아이디어를 구상해 보았습니다.

    문해력 공동체 형성: 학생들 간에 읽고 쓰는 과정을 공유하며,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토론하는 리터러시 공동체를 형성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텍스트에 대한 개인적 해석과 다양한 관점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텍스트와 디지털 도구의 융합: ‘복합양식 텍스트’를 활용한 학습 활동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그림, 영상, 텍스트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문해력 평가의 균형적 접근: 학생들의 학업 성취뿐 아니라 사회정서적 발달을 함께 고려하는 평가 방식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학급 내에서 정기적으로 글쓰기와 협동 활동을 평가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성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창의적 글쓰기 활동 강화: 학생들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작성하고 발표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지역 시장 방문 후 상점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친구들과 공유하는 활동은 실제 연수 내용과도 연결되는 흥미로운 수업이 될 것입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유익한 연수
    송** 선생님 2024-11-28

    글을 읽을 수 있으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세대에 관한 연수.. 문해력이 꼭 필요한 시대에 살면서 도움이 되는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조병영의 문해력 수업
    정** 선생님 2024-11-26

    문해력 지도에 도움 됨

    더보기 접어두기
  • 문해력의 끝판왕!
    류** 선생님 2024-11-05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