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스승에게 묻다



과정소개
연수대상 | 교원(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 모집인원 | 기수별 300명 |
---|---|---|---|
학습목표 |
1.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교육적 고민을 통해 새로운 인성 교육 방향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현장의 실제적인 인성교육 활동에 대해 나누어 보고 학생과 교실 변화에 발전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교육현장의 오랜 경험자(스승이자 멘토)와의 만남을 통해 인성 교육의 화두에 대해 재조명해 볼 수 있습니다. |
||
학습개요 |
창의인성 교육의 강조와 함께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이 재정되어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인성교육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또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이에, 다방면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는 현직 교사 7인의 인성교육에 대한 생각과 방향, 인성 요소 지도 방법을 인터뷰 형태로 구성하여 인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또한, 교사들의 멘토를 만나 오랜 인성교육 노하우와 실천 방법, 현장의 고민에 대해 묻고 답하며 인성교육의 방향을 함께 찾아가 보고자 합니다. 인성교육이란 어렵고 특별한 것이 아니라, 선생님이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학생들과 함께 꾸준히 해보는 것이며, 모든 교과와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주요특징] 1. 인성교육에 대해 현장 교사 176인의 설문조사를 통해, 가장 궁금한 점, 묻고 싶은 점들을 주요 인터뷰 질문으로 엮었습니다. 2. 구체적인 방법안만을 제시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큰 흐름, 학생과 교사의 성장 안에서 자신만의 인성교육 방향과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인터뷰 참여 교사진] 김성효 장학사 : 전라북도 장학사, <저서> 학급경영멘토링, 선생하기싫은날, 기적의 수업 멘토링 등 정기원 선생님 : 밀알두레학교 교장, 경기도대안학교연합회 회장 김차명 선생님 : 시흥 정왕초 교사, 참쌤의 콘텐츠 스쿨 운영자, 인디스쿨 미디어콘텐츠팀장 안태일 선생님 : 경기 무원고 교사, EBS 미래를 여는 교육 MC 박대현 선생님 : 함안 호암초 교사, 교사인디밴드 수요일 밴드 작곡 및 기타, 보컬 차승민 선생님 : 창원 광려초 교사, 실천교육교사모임 부회장, <저서> 학생사용설명서, 선생님사용설명서 황정회 선생님 : 강원 서원초 교사, 인디스쿨 대표 운영진, 소금별 홈페이지 운영 http://grium.net <공저> 놀이터 학교 만들기 임대진 선생님 : 안양 만안초 교사, 인디스쿨 대표 운영진 <공저> 놀이터 학교 만들기 권순현 선생님 : 역량교육디자인연구소 소장, 前 서울미술고 수석교사 이인규 선생님 :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운영위원장, 서울시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 센터장, 사단법인 한국교육연구소 소장 김정민 선생님 : 인천 청라고 교사, MBC 다큐프라임 교실 주인을 찾습니다! '행복수업' 만들기! 출연 양현진 선생님 : 인천 청라고 교사 김현수 선생님 : 인천 봉화초 교장 |
학습목차
- 1강인성교육의 디딤돌, 자아존중감
- 2강스승에게 묻다 - '인성 교육, 이것만은 놓칠 수 없다'
- 3강배려로 하나되는 우리반
- 4강스승에게 묻다 - '진심으로 배려를 느끼고 실천하려면'
- 5강나를 성장하게 하는 힘, 용기
- 6강스승에게 묻다 - '우리를 변화하게 하는 힘은 무엇일까요'
- 7강협동, 서로의 가치를 공유하다.
- 8강스승에게 묻다 - '함께 나누고 공유하기, 무엇부터 시작할까요.'
- 9강참여수업, 공감과 소통으로 함께 자라다.
- 10강스승에게 묻다 - '공감과 소통이 삶과 내 주변과 연결되는 법'
- 11강존중으로 마음 나누기, 감성 곱하기
- 12강스승에게 묻다 - '마음을 움직이는 학급 문화, 어떻게 만드는가'
- 13강지금, 여기! 나를 바로 세우는 시간
- 14강스승에게 묻다 - '교사의 자존감을 바로 세우는 방법'
- 15강우리 함께 인성을 이야기하다.
연수일정
신청종료 | 연수기간 | 이수증 공개 | |
---|---|---|---|
~ 2025년 7월 7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6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6월 24일 (Tue) ~ 2025년 7월 21일 (Mon) |
28일 | 2025년 7월 22일 (Tue) |
~ 2025년 7월 7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7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1일 (Tue) ~ 2025년 7월 28일 (Mon) |
28일 | 2025년 7월 29일 (Tue) |
~ 2025년 7월 7일 (Mon) |
2025년 7기 2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8일 (Tue) ~ 2025년 8월 4일 (Mon) |
28일 | 2025년 8월 5일 (Tue) |
~ 2025년 7월 14일 (Mon) |
2025년 7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15일 (Tue) ~ 2025년 8월 11일 (Mon) |
28일 | 2025년 8월 12일 (Tue) |
~ 2025년 7월 21일 (Mon) |
2025년 7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22일 (Tue) ~ 2025년 8월 18일 (Mon) |
28일 | 2025년 8월 19일 (Tue) |
~ 2025년 7월 28일 (Mon) |
2025년 7기 5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29일 (Tue) ~ 2025년 8월 18일 (Mon) |
21일 | 2025년 8월 19일 (Tue) |
평가방법
평가방법 | 내용 | 배점 | 이수조건 |
---|---|---|---|
합계 | 100점 | 총점 60점 이상 | |
온라인평가 | 진도율 | 0점 | 90% 이상 진도율 |
온라인시험 | 60 점 | ||
의견등록 | 40 점 | ||
출석평가 | 지필평가 | 없음 |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선생님들의 또 다른 평가
마음힐링
교권강화
-
BEST 인성 주제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연수
'인성교육'
대체 무엇을 가르치라는 것인가?
'인성'이라는 개념자체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굉장히 막연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누구나 하고 있으면서도 하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
중요한 핵심은 활동과 컨텐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사가 얼마나 인식하고 있으며 인성교육의 덕목들을 계획적, 체계적으로 수업에 투입하고 있느냐의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성교육은 교사의 인식과 철학이 굉장히 중요하며 관점에 따라 방향이 달라진다.
이 연수의 최대 장점은 스스로 실천했던 선생님들의 철학과 그것을 직접 실천한 내용을 연결해서 간접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혹시 시간에 쫓겨서 다음 버튼을 연타했다면 꼭 선생님들의 말을 하나하나 꼼곰히 들어보길 권한다. 겉으로 따라하는 건 쉽지만 활동의 철학이나 인식이 없으면 그저 흉내내기에만 불과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연수에서 좋았던 부분은 내가 생각하는 인성에 대한 부분과 다른 선생님이 생각하는 부분을 비교해서 볼 수 있었으며 꼼꼼히 생각해 보면 볼수록 생각의 깊이와 넓이가 커지는 경험을 했다. 또한 인성이라는 영역을 타인에게 가르치는 부분만이 아닌 교사의 성장으로서의 인성을 돌아볼 수 있는 부분도 포함이 되어 있어서 연수의 깊이를 더 했다. 만약, 교사로서 매너리즘이나 위기가 찾아왔다면 마지막 부분을 들어보길 권한다.더보기 접어두기 -
BEST 신나고 즐거운 인성교육을 할 수 있는 용기를 얻은 연수
‘학생들은 맥락 속에서 배우고 삶 속에서 배움이 일어나므로 수업도 이런 형식으로 디자인 되어야 한다.’고 한 황정회 선생님. ‘삶 속에서 배우고 느끼고, 교사는 그 삶속에 빠져들어서 함께해야한다’는 내용이 인상 깊었다.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더불어 사는 능력이 부족한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협동관련 활동의 팁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함께 더불어 사는 것의 가치를 경험하게 할 필요가 있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깊은 공감을 한다.
이 연수는 듣는 내내 편안했다.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 내가 존경하는 선생님들이 조근 조근 후배에게 ‘나는 이렇게 학생들과 인성에 대해 활동해.’라고 말씀해주시는 듯 했다. 학교에서 교사의 성장은 학생들과의 관계에서도 일어나지만, 내 주위에 있는 동료들에 의해서 가장 많이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여러 강의해주신 선배 선생님들의 말씀에 나의 장점, 경험을 덧대어 앞으로 아이들과 신나고 즐거운 인성교육을 할 수 있는 용기를 얻은 연수였다.더보기 접어두기 -
인성, 스승에게 묻다
평소 아이들에게 인성에 대해 강조하였지만, 막상 인성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막막하던 중 해당 연수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인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가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스승의 멘토를 만나다
중요하면서도 어렵지만 쉽게 넘어가기만 했던 인성교육, 나를 돌아보고 또 아이디어도 얻는 배움이 있는 연수여서 좋았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인성, 스승에게 묻다
학급의 소통 문화를 늘리고 교과 수업 시간에 좀 더 자연스러운 인성 교육이 스며들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는 효율적인 연수이었습니다. 인성 육은 항상 마음을 비우는 자세로부터 시작해야 함을 한 번 더 느낍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인성교육의 기초
인성교육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으로 적당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인성교육은 계속된다~
학교가 있는 한 우리가 선생님인 한 인성교육은 끝이 없는 것 같아요. 많은 사례처럼 수업 속에서 교실 생활 속에서 선생님이 할 일이 많네요. 우선은 저부터 인성을 길러야 겠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인성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연수
인성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적절한 인성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연수입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인성, 스승에게 묻다에 관한 연수를 듣고
인성교육에 대해 다양한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듣는 방식의 연수가 새로웠고, 한 분 한 분의 삶과 철학이 느껴져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좋은 강의
도움이되고 좋네요
더보기 접어두기 -
인성, 스승에게 묻다
제게 맞지 않는 옷이라고 여겨 대학 졸업 후 교사가 될 생각이 없던 저에게 "선생님도 훌륭한 선생님이 될 수 있어요"라고 해주셨던, 교생 실습 때 멘토셨던 은사님이 떠오릅니다.
각기 다른 상황으로, 사회가 발전 또는 변해가는 것과 별개로 여전히 힘든 교직에서 훌륭하고 행복하게 교육자로써의 삶을 사시는 분들의 말씀과 모습을 통해 마음을 정리하고 추스리는 시간이 되었습니다.더보기 접어두기 -
좋아요
좋아요.
더보기 접어두기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
-
30차시 교육정책
75,000원법정연수 상시연수 모바일조병영의 문해력 수업75,000원 -
30차시 교육정책
85,000원법정연수 상시연수 모바일교육활동보호를 위한 임이랑 변호사의 법이랑 학교랑85,000원 -
5차시 교육정책
15,000원법정연수 상시연수 모바일장애공감교육, 달라도 괜찮아15,000원 -
5차시 교육정책
25,000원상시연수 모바일성취평가제 톺아보기2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