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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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연수

생각을 코딩하다! 소프트웨어교실

연수비
65,000원
도움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52,000원
  • 6인단체 45,500원
  • 연간2회누적 55,250원
  • 연간3회누적 45,500원
  • 미이수재수강 32,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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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대상
교원(초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강사안내
손창익 외 6인 강사안내
직무연수 디지털역량 4주 30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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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을 코딩하다. 소프트웨어교실.
소프트웨어 교육, 선택이 아닌 필수. 쉽고 재미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만들고 움직이면서 친해질 수 있습니다. 7명의 현직 선생님의 강의와 10명 전문가 교수님의 인터뷰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교육연수. 10명의 전문가 교수님. 한병래 교수님, 김종우 교수님, 김정량 교수님, 이원주 교수님, 정인기 교수님, 홍명희 교수님, 배영권 교수님,김현배 교수님, 유정수 교수님, 최종원 교수님. 7명의 현직 선생님. 김도형 선생님, 구선모 선생님, 장정훈 선생님, 심재국 선생님, 손창익 선생님, 김미영 선생님, 김성훈 선생님. 컴퓨터 과학 개념 중심 활동인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래밍 중심 활동, 피지컬 컴퓨팅 중심 활동을 모두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학습, 목차. 이론 01 왜 소프트웨어 교육인가, 02 컴퓨팅 사고력이란, 03 정보통신윤리 교육 필요성 및 주요영역, 04 언플러그드의 이해1 컴퓨터과학과 언플러그드 , 05 언플러그드의 이해2 언플러그드 활동과 소프트웨어 교육, 06 언플러그드 실제 1 이진 카드를 이용한 정보 표현 , 07 언플러그드 실제 2 상자를 이용한 정렬 알고리즘, 08 언플러그드 실제 3 오토마타를 이용한 절차표현, 09 프로그램밍의 기초 프로그래밍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10 프로그래밍의 활용 엔트리 살펴보기, 11 알고리즘과 문제해결 1 알고리즘의 의미, 12 알고리즘과 문제해결 2 알고리즘 설계, 13 피지컬 컴퓨팅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교구. 수업 14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미래 직업의 변화, 15 정보통신윤리교육 사이버 공간에서 예절 지키기, 16 언플러그드 활동 사례 1 이진수를 이해하자, 17 언플러그드 활동 사례 2 알고리즘을 이해하자, 18 엔트리 활용 학습 모드와 LMS(학급관리시스템)활용하기, 19 엔트리 수업 1 과자 사기 단계를 통한 순차 구조 , 20 엔트리 수업 2 무늬 그리기를 통한 반복 구조, 21 엔트리 수업 3 분리수거 만들기를 통한 선택 구조 , 22 EPL 수업 1 건강 생활을 위한 의견 나누기, 23 EPL 수업 2 사과 먹기 순서 정하기, 24 EPL 수업 3 운동장 달리기 실천하기, 25 완성형 로봇 수업  달려라 햄스터 보드판 움직이기, 26 완성형 로봇 수업 2 햄스터 장애물을 피해, 27 완성형 로봇 수업 3 햄스터 선을 따라가자, 28 조립형 로봇 수업 1 비트브릭 활용하기, 29 조립형 로봇 수업 2 주차 공간 표시등 만들기 , 30 조립형 로봇 수업 3 교통카드 프로그램 만들기.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수업으로 연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보고 따라하고 응용하며 배우는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소개

과정소개
연수대상 교원(초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모집인원 기수별 300명
학습목표 1.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과 지도 방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활용법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다.
2. 컴퓨터 과학 개념 중심 활동인 언플러그드 활동과 프로그래밍 활동, 피지컬 컴퓨팅 활동에 대해 알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학습개요 현재 전 세계는 혁신과 성장, 가치창출이 중심이 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서는 컴퓨터 과학의 원리와 기술을 학습하여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지닌 인재가 필요합니다.
본 연수는 초등부터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절차적 사고 능력, 즉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관심은 있으나 막상 수업 적용방법과 지도 방향 등에 대해 고민 하고 있는 교사들을 위해 준비된 과정입니다.
강의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포함한 이론을 학습한 후 이론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 사례를 제시하는 체계적 구성으로 실과 교과 성취기준에 맞춘 지도방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학습목차

소프트웨어 이론
  • 1강왜 소프트웨어 교육인가?
  • 2강컴퓨팅 사고력이란?
  • 3강정보통신윤리 교육 - 필요성 및 주요영역
  • 4강언플러그드의 이해1 - 컴퓨터 과학과 언플러그드
  • 5강언플러그드의 이해2 - 언플러그드 활동과 소프트웨어 교육
  • 6강언플러그드 실제 1 - 이진 카드를 이용한 정보
  • 7강언플러그드 실제 2 - 상자를 이용한 정렬 알고리즘
  • 8강언플러그드 실제 3 - 오토마타를 이용한 절차표현
  • 9강프로그램밍의 기초 - 프로그래밍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 10강프로그래밍의 활용 - 엔트리 살펴보기
  • 11강알고리즘과 문제 해결 1 - 알고리즘의 의미
  • 12강알고리즘과 문제 해결 2 - 알고리즘 설계
  • 13강피지컬 컴퓨팅 -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교구
소프트웨어 수업
  • 14강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 미래 직업의 변화
  • 15강정보통신윤리교육 - 사이버 공간에서 예절 지키기
  • 16강언플러그드 활동 사례 1 - 이진수를 이해하자!
  • 17강언플러그드 활동 사례 2 - 알고리즘을 이해하자!
  • 18강엔트리 활용 - 학습 모드와 LMS(학급관리시스템) 활용하기
  • 19강엔트리 수업 1 - 과자 사기 단계를 통한 순차 구조
  • 20강엔트리 수업 2 - 무늬 그리기를 통한 반복 구조
  • 21강엔트리 수업 3 - 분리수거 만들기를 통한 선택 구조
  • 22강EPL 수업 1 - 건강 생활을 위한 의견 나누기
  • 23강EPL 수업 2 - 사과 먹기 순서 정하기
  • 24강EPL 수업 3 - 운동장 달리기 실천하기
  • 25강완성형 로봇 수업 1 - 달려라! 햄스터 보드판 움직이기
  • 26강완성형 로봇 수업 2 - 햄스터, 장애물을 피해!
  • 27강완성형 로봇 수업 3 - 햄스터, 선을 따라가자!
  • 28강조립형 로봇 수업 1 - 비트브릭 활용하기
  • 29강조립형 로봇 수업 2 - 주차 공간 표시등 만들기
  • 30강조립형 로봇 수업 3 - 교통카드 프로그램 만들기

연수일정

연수일정 목록
신청종료 연수기간 이수증 공개
~ 2025년 7월 14일 (Mon)
(추가접수)
2025년 7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1일 (Tue) ~ 2025년 7월 28일 (Mon)
28일 2025년 7월 29일 (Tue)
~ 2025년 7월 14일 (Mon)
(추가접수)
2025년 7기 2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8일 (Tue) ~ 2025년 8월 4일 (Mon)
28일 2025년 8월 13일 (Wed)
~ 2025년 7월 14일 (Mon) 2025년 7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15일 (Tue) ~ 2025년 8월 11일 (Mon)
28일 2025년 8월 12일 (Tue)
~ 2025년 7월 21일 (Mon) 2025년 7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22일 (Tue) ~ 2025년 8월 18일 (Mon)
28일 2025년 8월 19일 (Tue)
~ 2025년 7월 28일 (Mon) 2025년 7기 5차 직무연수
2025년 7월 29일 (Tue) ~ 2025년 8월 18일 (Mon)
21일 2025년 8월 19일 (Tue)
~ 2025년 8월 4일 (Mon) 2025년 8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8월 5일 (Tue) ~ 2025년 8월 25일 (Mon)
21일 2025년 8월 26일 (Tue)

평가방법

기수연수 평가방법 목록
평가방법 내용 배점 이수조건
합계 100점 총점 60점 이상
온라인평가 진도율 0점 90% 이상 진도율
온라인시험 60 점
의견등록 40 점
출석평가 지필평가 없음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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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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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후기

선생님들의 또 다른 평가
: 수업적용에 큰 도움이 됐어요
100%

수업적용

  • BEST 어려웠지만 컴퓨팅 사고력을 배웠네요^^
    김** 선생님 2016-08-16

    방학 중에 교육청 주관 sw 연수를 앞서 원격연수를 받게 되었답니다.

    코딩, 컴퓨팅 사고력, 엔트리, 비트브릭 등 말로만 겨우 알고 있던 것들을 명확하게 개념을

    정리하게 되었고 학생들 지도에 도움이 될 듯 하네요. 일단 원격연수를 기본기를 닫게 되었고

    이 기본기를 바탕으로 직무연수를 받았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직무연수에서는

    직접 실기가 있어 이론무장과 더불어 실시를 하게 되어 좋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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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교육~
    정** 선생님 2016-09-19

    연수를 받는 내내 선택을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학교생활에 필요한 컴퓨터 사용밖에 할 줄 몰랐던 내가 소프트웨어 교육이 창의성 교육과 문제해결능력 향상 뿐만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미래사회 인재를 양성하는 기본교육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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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송** 선생님 2025-05-19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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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른 운동 바른 자세
    이** 선생님 2024-12-10

    평소 바르지 않은 자세로 생활하고 있었는데 영상을 보며 따라 해고 바른 자세, 바른 운동을 해야겠다는 의지와 실천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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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연수
    조** 선생님 2024-10-12

    항상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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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엑셀... 업무 효율화에 꼭 필요!
    최** 선생님 2024-10-11

    업무 효율화를 위해 엑셀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어 유익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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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연수 잘 들었습니다
    조** 선생님 2024-10-06

    좋은 연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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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을 코딩하다! 소프트웨어교실
    이** 선생님 2024-08-09

    막연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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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션의 많은 기능을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어요
    정** 선생님 2024-08-08

    노션으로 할 수 있는 많은 작업 유형을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어요. 하나하나 소화해서 실제로 활용하는 데까지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이런 것이 있다' 파악하는 데에는 아주 유용한 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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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들었습니다.
    양** 선생님 2024-05-27

    초등 수업에 적용시킬 내용들이 주를 이룹니다. 중등 수업과는 약간 거리가 있어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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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업 사례
    임** 선생님 2024-01-05

    수업 사례가 구체적이라 참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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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손** 선생님 2023-08-14

    교무부장님이 커피 쿠폰 주고 무료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나중에는 거의 강제여서 의무적으로 신청했지만 평소 코딩이 뭔지도 모르는 저에게는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인문학(도덕교사) 쪽 전공이다 보니 컴퓨터의 원리나 소프트웨어의 원리를 전혀 몰랐습니다. 교무실 바로 옆에 컴퓨터 교실이 있어서 정보 수업을 듣는 3학년 중학생들만 먼 발치에서 보고 나와는 전혀 관련이 없겠지 했었죠. 이번에 이진법, 모스부호, 코딩, 엔트리가 뭔지 어렴풋이 알게 되어 어둠 속에서 광명까지는 아니고, 안개를 헤치고 나오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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