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원격교육연수원

모바일

용기와 책임감이 있는 우리 교실, 아들러식 학급 세우기

연수비
75,000원
도움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60,000원
  • 6인단체 52,500원
  • 연간2회누적 63,750원
  • 연간3회누적 52,500원
  • 미이수재수강 37,500원
X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학습목차
학습목차
강사안내
이해중 외 8인 강사안내
직무연수 학급경영 4주 30차시
미리보기 관심연수담기

관심연수로 등록되었습니다.

닫기

이미 등록된 관심연수입니다.

닫기

소개 영상

과정 안내

용기와 책임감이 있는 우리 교실, 아들러식 학급 세우기 과정 소개 이미지

과정소개

과정소개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모집인원 기수별 300명
학습목표 1. 아들러 심리학의 기본 철학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Crucials Cs의 적용 방법을 알고, 학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학생 행동의 목적을 이해하고, 격려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다.
학습개요 - 본 연수는 아들러 심리학식으로 학급을 세우고자 할 때에 함께 따라갈 로드맵입니다. 특히 많은 아들러심리학의 연구들이 서구의 상황에 맞추어 진행된 것에 비해, 우리 교육환경에 적합한 방식으로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안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각각의 수업들이 Crucial Cs 중에서 무엇을 위한 계획이고 어떤 점에서 중요한지, 또 다른 방식은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연수의 핵심이 될 Crucial Cs에 대해 1-3차시에서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본격적인 27차시의 수업을 함께 익혀볼 수 있습니다.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들러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살펴보고, 어떤 점에 집중해야 하는지,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중요 개념은 무엇인지를 꼼꼼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소개되는 수업의 초반부는 crucial Cs 중에서 뚜렷한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활동이 계획되었고, 후반부의 활동들은 두세 개의 crucial C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후반부의 활동들은 각각 아들러 심리학의 특별한 주제(예-사회적관심, 논리적결과, 열등감)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을 순차적으로을 따라가다 보면, 선생님의 학급 상황에 맞춘 자신만의 학급세우기 계획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연수일정

연수일정 목록
신청종료 연수기간 이수증 공개
~ 2024년 4월 29일 (Mon)
(추가접수)
2024년 4기 3차 직무연수
2024년 4월 16일 (Tue) ~ 2024년 5월 13일 (Mon)
28일 2024년 5월 15일 (Wed)
~ 2024년 5월 6일 (Mon)
(추가접수)
2024년 4기 4차 직무연수
2024년 4월 23일 (Tue) ~ 2024년 5월 20일 (Mon)
28일 2024년 5월 22일 (Wed)
~ 2024년 4월 29일 (Mon) 2024년 4기 5차 직무연수
2024년 4월 30일 (Tue) ~ 2024년 5월 27일 (Mon)
28일 2024년 5월 30일 (Thu)
~ 2024년 5월 6일 (Mon) 2024년 5기 1차 직무연수
2024년 5월 7일 (Tue) ~ 2024년 6월 3일 (Mon)
28일 2024년 6월 5일 (Wed)
~ 2024년 5월 13일 (Mon) 2024년 5기 2차 직무연수
2024년 5월 14일 (Tue) ~ 2024년 6월 10일 (Mon)
28일 2024년 6월 12일 (Wed)
~ 2024년 5월 20일 (Mon) 2024년 5기 3차 직무연수
2024년 5월 21일 (Tue) ~ 2024년 6월 17일 (Mon)
28일 2024년 6월 19일 (Wed)
~ 2024년 5월 27일 (Mon) 2024년 5기 4차 직무연수
2024년 5월 28일 (Tue) ~ 2024년 6월 24일 (Mon)
28일 2024년 6월 26일 (Wed)
~ 2024년 6월 3일 (Mon) 2024년 6기 1차 직무연수
2024년 6월 4일 (Tue) ~ 2024년 7월 1일 (Mon)
28일 2024년 7월 3일 (Wed)
~ 2024년 6월 10일 (Mon) 2024년 6기 2차 직무연수
2024년 6월 11일 (Tue) ~ 2024년 7월 8일 (Mon)
28일 2024년 7월 10일 (Wed)
~ 2024년 6월 17일 (Mon) 2024년 6기 3차 직무연수
2024년 6월 18일 (Tue) ~ 2024년 7월 15일 (Mon)
28일 2024년 7월 17일 (Wed)
~ 2024년 6월 24일 (Mon) 2024년 6기 4차 직무연수
2024년 6월 25일 (Tue) ~ 2024년 7월 22일 (Mon)
28일 2024년 7월 24일 (Wed)

평가방법

기수연수 평가방법 목록
평가방법 내용 배점 이수조건
합계 100점 총점 60점 이상
온라인평가 진도율 0점 90% 이상 진도율
온라인시험 60 점
의견등록 40 점
출석평가 지필평가 없음

연수후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평가
BEST아들러의 통찰력을 우리 교실로 초대하고 싶다 ts*** 2019-07-02 5점 만점중 5점
교사인 나의 행동 목적은 무엇인가? 어른인 나조차도 종종 너무나도 다양한 성향의 학생들과 만나며 좌충우돌과 무기력을 경험하곤 한다. 본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문제 행동을 바라보는 관점을 좀 더 명확히 할 수 있었다. 또한 사람의 행동이 어떠한 목적과 신념을 바탕으로 나타난다는 인간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생겼다. 학생을 도와주는 좋은 어른으로 바로 서기 위해 나의 내면을 바로 세우고 나의 행동 목적과 신념도 살필 수 있는 현명한 교사로 거듭나고 싶다.
BEST용기, 열등감 극복, 아들러 심리학을 학급 현장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훌륭한 연수, 강추합니다. mi*** 2019-06-22 5점 만점중 5점
미움 받은 용기라는 책을 통해 아들러라는 심리학자를 알게 되었다. 원인을 통하여 문제 행동을 찾는 프로이트 심리학에 반기를 들고 목적이 있어서 나쁜 행동을 한다는 것은 내게 신선한 충격이었다. 아들러 심리학을 우리들의 학급, 교육 현장에 그대로 적용하여 학생들에게는 용기를 주고 교사에게는 책임감과 격려를 심어주는 이 연수는 무엇보다도 내게 큰 감동이었고 격려였으며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특히 아들러 심리학을 여러 교사들이 직접 수업 현장에 적용하여 보여주는 수업사례는 앞으로도 나의 수업에 직접 적용해 보려고 한다. 학생들의 문제 행동을 Crucial Cs로 접근해 보는 것도 좋았다. Connect 부족- 관심 끌기의 목적, Capable 부족-교사와 힘겨루기, 도전받는 느낌, Count 부족- 복수하기, 강한 분노, 응징하고자 하는 마음을 거둔다. courage 보족-무능력 보이기, 격려하기, 성취 경험을 준다는 것에서도 문제 학생 다루기에 많은 참고를 할 수 있겠다. 학급의 다양한 아이들에게 교사는 상처도 많이 받고 어떻게 학생을 다뤄야 하는지 모르고 낭패를 느낄 때 적어 놓은 연수물을 다시 읽어 보고 참고하여 실제 적용해 보도록 해야 하겠다.
주변 동료 교사에게도 이 연수를 강추하고자 한다. 아들러 심리학을 학급 현장에 적용하여 한층 더 우리 반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즐겁고 희망이 있고 용기가 충만한 아이들로 가득찬 학급으로 가꾸어 나가도록 해야 하겠다.
너무너무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ye*** 2023-07-17 5점 만점중 5점
담임이 처음이라 제 안에 철학을 잡지 못해 이리저리 흔들렸었는데 2학기부터는 아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학급을 경영하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세를 다시금 생각해보는 연수 le*** 2023-01-28 5점 만점중 5점
아들러 철학에 기반하여 고민하고 수업에 적용한 여러 선생님들의 사례를 만나며 수업 방법이나 기술을 습득하기도 하지만 그에 앞서 먼저 교사로서 아이들을 대하는 자세, 기본 마음가짐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연수입니다. 일부 수업 사례는 다소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운 부분이 있기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 교사로서의 기본 자세를 성찰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연수입니다.
아이들에게 답이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 비로소 np*** 2022-08-01 5점 만점중 5점
아이들에게 답이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 비로소 아이들은
용기와 책임감 있는 학급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을 살아낼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교사가 군림하는 왕국에서 백성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교관의 지휘 아래 훈련을 하는 군인 노릇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아이들을 교정의 대상이 아닌 훈련 대상이 아닌 한 구성원으로서 바라볼 때 그리고
그들이 기회를 갖도록 마련하는 역할을 교사가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될 때 교실은 자율적으로 세워지는 것이며
아이들은 그 안에서 성장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
그 성장을 바라보며 교사로서의 보람을 느낀다.

나는 그동안 행동주의적 교실운영을 해 봤다.
스티커로 아이들을 억압하고 모둠도장으로 경쟁을 부추겼다.
아이들이 자신 안에 있는 보물을 꺼내놓으며 성장이라는 것을 하기보다는
선생님의 눈치를 보며 숨죽이고 하루하루를 버티도록 한 것이다.
사실 겉으로는 참 좋은 선생님 같아 보였다. 아이들에게 편지도 많이 받았고
이정도면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 할수록 조금씩 깨닫는다.
그 한계점을. 그리고 반짝반짝한 이 아이들이 얼마나 선생님의 기준에 맞추고자
숨죽이고 있었는지를.

아이들이 스스로 충만해지고 각자의 삶이 풍성해져서 용기와 책임감이 넘치는 살아 움직이는 교실살이를 살 수 있도록.
나는 하루하루 또 그렇게 내 손에 쥐었던 것, 맞다고 믿었던 것들을 내려놓겠다.

아들러식 학급 도전해봐야겠어요. je*** 2022-04-20 5점 만점중 5점
학급운영에 도움이 많이 될듯합니다. 아들러식 학급 도전해봐야겠어요.
유익한 시간 lw*** 2021-12-29 5점 만점중 5점
학기초에 학급세우기 의의와 활동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아들러 심리학 이론 참 유용한 이론이자 연수였습니다. al*** 2021-11-22 5점 만점중 5점
학생의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시각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좋은 연수입니다.
아들러의 교육 철학이 녹아든 수업까지 배우니 유익했어요 jj*** 2021-08-25 5점 만점중 5점
이번 연수를 통해 체계적으로 배우다보니 아들러의 교육 철학이 알게 모르게 그동안의 학급 경영에 많이 녹아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모르고 했던 많은 활동들의 바탕이 아들러에게서 왔었네요. 저학년 보다는 고학년에 적용할 것이 더 많아 보입니다. 유익한 수업 활동들 참고해서 다음에 고학년을 맡게 되면 꼭 실천해 보고 싶어요.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앋아들러 심리학의 미학 py*** 2021-08-17 5점 만점중 5점
열등감과 우월감은 한 뿌리라고 하셨던 아들러 심리학^^
역시 인간의 품격을 더높인 귀하고 아름다운 이 연수를 통해 나의 열등감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불완전할 용기, 실수해도 괜찮아의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학생들의 행동의 목적을 잘 알아차리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수 있도록 가르침을 주신
성장할 수 있는 귀한 희망의 시간들. 갈수록 흥미로웠고 30차시 마지막은 절정이었다.
아들러 심리학 공부모임의 강사님들!! 모두 훌륭하셨다. 진실과 성실, 지헤와 아름다운 영혼의 참교사들. 명강사님들을 칭찬합니다.
선생님들이 계시기에 우리교육의 미래는 밝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생들을 이해할 수 있어요. ys*** 2021-08-11 5점 만점중 5점
학급경영에서 학생들을 더 이해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어요.

또 교사로서의 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아들러식 학급세우기로 방향성을 얻었어요. se*** 2021-07-30 5점 만점중 5점
아들러 심리학의 기본 개념을 알고 학생들을 대할 수 있어 안심이 되고 감사합니다.
무엇이든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는데 아들러의 생각을 바탕으로 개별학생지도와 학급운영에 필요한 나침반을 가지게 되었다는 생각에 뿌듯합니다.
차근차근 기본 개념을 설명해주시고 실제 수업장면을 통해 어떻게 구현하였는지를 이해하기 쉽게 진행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선생님들끼리의 피드백 활동도 공감이 되어 유익했습니다.
진행해주신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와 응원을 보냅니다!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