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의 하루 대화법 (매일 따듯하고 지혜롭게 아이들과 관계 맺고 싶은 교사를 위한 안내서)
카시오페아 이수진2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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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아이를 살리는 교사의 힘
아이를 살리는 라포의 말
아이의 용기를 키워 줄 때 │ 거친 말 하는 아이를 중재할 때 │ 따돌림에 갇힌 아이를 품어 줄 때
관계를 쌓는 관찰의 말
새 학기를 준비할 때 │ 아이의 특성 파악이 필요할 때 │ 말하기를 어려워하는 아이가 있을 때 │ 아이의 속마음이 알고 싶을 때 │ 또래관계에 균형이 필요할 때 │ 아이와 친밀감을 높이고 싶을 때 │ 불안이 높은 아이가 시작을 두려워할 때 │ 불안이 높은 아이의 파악이 필요할 때
★수진샘의 TIP! 3월 집중 관찰의 장점
★수진샘의 TIP! 4그룹 관찰법
눈높이를 맞추는 관심의 말
친구관계 정보가 필요할 때 │ 가려진 아이들에게 관심을 나눠 줘야 할 때 │또래관계를 알고 싶을 때 │ 동떨어진 아이가 있을 때 │ 아이의 기질을 알아야 할 때 │ 표정 관찰이 필요할 때 │ 아이들과 일상적인 대화가 어려울 때
행복한 1년을 만드는 3월의 말
당연한 것부터 가르쳐야 할 때 │ 이름 부르기에 효과를 더할 때 │ 다수의 아이와 유대감이 필요할 때 │ 조용한 아이에게 말을 걸고 싶을 때 │ 단 한마디로 아이의 마음을 열고 싶을 때 │ 아이들이 다가오도록 하고 싶을 때 │ 관심을 표현하고 싶을 때 │ 아이와 빠르게 라포를 쌓고 싶을 때 │ 다수의 아이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어야 할 때
★수진샘의 TIP! 불안이 높은 아이를 위한 쉬는 시간 활용법
따뜻하고도 단단한 가르침의 말
아이가 무엇에 실패했을 때 │ 지각한 아이가 있을 때 │ 준비물을 챙겨 오지 않은 아이가 있을 때 │ 수업 준비가 안 된 아이가 있을 때 │ 선생님의 준비성이 필요할 때 │ 서투른 아이, 연습이 필요할 때 │ 아이들이 한바탕 떠들 때 │ 행동 지도가 필요할 때 │ 훈육이 필요할 때 │ 이동 중 복도에서 시끄럽게 떠들 때 │ 아이들이 더 놀고 싶다고 떼쓸 때 │ 아이가 질문한 것의 답을 모를 때 │ 실수한 아이를 달래 줘야 할 때 │ 하루를 마무리할 때
★수진샘의 TIP! 부끄러움을 느끼는 순간 보듬어 주기
다정하고 지혜로운 성향별 아이와의 대화
소심한 아이와 친밀감을 쌓고자 할 때 │ 소심한 아이를 칭찬할 때 │ 친밀감이 쌓이는 순간, 사소한 것을 기억해 줄 때 │ 눈빛, 표정, 몸짓을 읽어야 할 때 │ 소심한 아이에게 역할을 제안할 때 │ 산만한 아이와 교감이 필요할 때 │ 산만한 아이를 훈육해야 할 때 │ 산만한 아이와 대화할 때 │ 산만한 아이, 정리가 필요할 때 │ 산만한 아이를 칭찬할 때 │ 공격적인 아이와 대화할 때 │ 감정 조절이 필요할 때 │ 공격적인 아이의 존재감을 빛내 줄 때
서로를 보듬는 또래관계의 말
아이들에게 서로에 대한 예의를 가르칠 때 │ 아이가 명령하는 말투를 쓸 때 │ 자기 생각을 강요하는 아이가 있을 때 │ 발표 중 관심을 빼앗는 아이가 있을 때 │ 스스로 깨닫게 할 때 │ 교우관계의 보호가 필요할 때 │ 아이들의 소통 방식이 다를 때 │ 친구의 몸을 건드리거나 때렸을 때 │ 모둠 활동을 경험할 때 │ 협력하는 방법을 배울 때 │ 소외된 아이에게 친구가 필요할 때 │ 바른 인성을 가르칠 때 │ 소심한 아이가 할 말을 못 할 때 │ 상대의 마음에 공감하지 못할 때 │ 아이들이 다퉜을 때│ 여럿이서 한 아이와 싸울 때 │ 두 아이의 말이 엇갈릴 때 │ 다툼 후 속상함이 남았을 때 │ 다툼 중 ‘맨날’이라는 말을 사용할 때 │ 아이의 자존심을 지켜 주며 다툼을 해결해야 할 때
★수진샘의 TIP! 협력의 힘을 키우는 지도법
★수진샘의 TIP! 마음을 잇는 공감의 기술 4단계
슬기로운 수업의 대화
좌절감을 분노로 표출할 때 │ 무기력한 아이가 시도를 두려워할 때 │ 포기하려는 아이가 있을 때 │ 수업 중 돌아다니는 아이가 있을 때 │ 과제를 먼저 마친 아이가 있을 때 │ 미술 수업에서 협력을 이끌어야 할 때 │ 놀이와 배움의 균형을 찾아야 할 때 │ 다른 사람들과 함께해야 할 때 │ 협동심을 길러 주고 싶을 때
쑥쑥 성장하는 칭찬의 말
아이의 창의력을 칭찬할 때 │ 갈등을 예방하는 수업 환경이 필요할 때 │ 아이의 주도성을 빛내 주고 싶을 때 │ 용기를 주고 싶을 때 │ 아이의 성장을 이끌고 싶을 때 │ 다시 해 오라고 말해야 할 때 │ 격려의 말이 필요할 때 │ 학습 만족감을 채워 줘야 할 때 │ 주의! 아이와의 관계가 깨질 때
부록 상담의 말
학부모 대면 상담을 준비할 때 │ 1단계. 아이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표현할 때 │ 2단계. 상담에서 신뢰도를 높일 때 │ 3단계. 아이의 비전을 제시할 때 │ 아이를 미처 다 파악하지 못했을 때 │ 다툼이 잦은 아이의 학부모와 상담할 때 │ 자기감정 조절이 어려운 아이의 학부모와 상담할 때 │ 2학기 학부모 상담을 운영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