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속 직업놀이에서의 ‘역할’은 학급의 필요가 아닌 아이들의 기질에 따른 장점을 발견하고 세워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저마다의 기질과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기존의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아이들 각각의 장점을 키워주기 어렵다. 아이들은 저마다의 장점을 내세울 수 있는 60가지의 다양한 직업놀이에 주도적으로 자유롭게 참여하면서 또래 격려를 통해 자존감을 키우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의 성장 및 발달 과정에 맞춰 운영되는 교실 속 직업놀이는 학급 운영과 맞물려 돌아가는 유기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학급 안에서 매일매일, 온종일 운영된다. 종이접기 선생님, 음악 DJ 등의 놀이 관련 직업은 즐거운 학교생활을, 수학 박사, 스포츠 선생님 등의 교과 관련 직업은 즐거운 수업 시간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렌트 회사, 정리 컨설턴트 등의 직업은 아이들의 기본생활습관 교정을 유도하고, 반 의원, 세무사 등의 직업을 통해서는 학급과 관련된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다.
이 책은 3단계로 심화되어 진행되는 ‘교실 속 직업놀이’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학급 운영 차원에서의 보상 시스템은 물론 교실을 넘어 직업놀이를 가정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방법, 직업놀이 운영에 관한 15가지의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한 Q&A, ‘직업놀이 연간 운영 계획안’ 등이 수록되어 있어 교실 속 직업놀이의 구체적 실천과 궁금증 해결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