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재 『초등자치』는 (1~13차시)학생자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교사가 먼저 시작하는 학교자치, 스쿨퍼실리테이션』은 (14~25차시)교사자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1, 『초등자치』
<목차>
여는 말_ 왜 초등자치인가
1장·학생자치회의 시작, 임원 선거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선거
선거 토론회
2장·아이들의 목소리가 살아있는 회의
전교어린이회의
다모임
운영위원회
대토론회
3장·행사를 위한 준비
학생 중심의 준비
담당교사의 역할
학교의 지원
4장·할 때마다 즐거운 정기 행사
놀이마당 - 놀며 여는 첫 행사
장기자랑 - 끼와 실력을 뽐내는 장
바자회 - 모두가 흥겨운 장터
퀴즈 대회 - 골든벨을 울려라
보물찾기 - 상상력과 실천력이 빚어낸 행사
교실로 찾아가는 산타
5장·언제 하든 재밌는 반짝 행사
학교 캐릭터 만들기 - 새싹이와 나리
재미있는 사진 찍기 - 할로윈 데이
보이는 라디오 - 화양연가
우리가 만드는 약속 - 어린이날
선생님 사랑해요 - 스승의 날
영화 상영 - 먹는 즐거움 보는 즐거움
축구 시합 - 스승 대 제자
송편 만들기 - 추석 맞이
깜짝 공연 - 가을 음악회
리더십 캠프 - 어울림 잔치
닫는 말_ 행복을 나누는 어린이자치회
2. 『교사가 먼저 시작하는 학교자치, 스쿨퍼실리테이션』
<목차>
프롤로그_ 학교자치, 직접 해보니 훨씬 좋았어요!
1장.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고 꾸려가는 시간
‘학생퍼실리테이션’
· 학생자치의 시작, 학급규칙 만들기
· 수동적인 학급 문화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학생퍼실리테이션
· 교실에서 학생퍼실리테이션 활용하기
· 3월, 학급 비전 세우기 프로젝트
· 수업과 함께하는 학생자치 실천 사례
2장. 교사가 학교 문화를 만든다
‘교사 자치’
· 왜 선생님이 스스로 민주적인 학교를 만들어 나가야 할까?
· 어떻게 선생님 스스로 학교 문화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까?
· 학교자치문화의 시작, 교직원 회의
· 1도의 미학, 퍼실리테이션
· 학교를 개선하는 리더, 퍼실리테이터
· 학교 문화를 좌우하는 관계 맺기
3장. 교사들이 함께 잘 사는 법
‘스쿨퍼실리테이션’
· 우리 회의 시작해 볼까요, 따뜻한 회의의 첫걸음 (사전 활동)
· 네 생각을 열어줘 (생각 꺼내기)
· 맥락을 찾아라 (생각 모으기)
· 길고 짧은 건 대봐야 아는 법 (평가하기)
· 정답보다는 해답을 (의사 결정)
· 열 사람의 한 걸음으로 (마무리)
· 학교 회의, 어디까지 해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