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클래식, 국악으로 부활하다

클래식, 국악으로 부활하다 로드맵

<차시명>

1. 처음 만나는 우리 음악 11. 풍류(風流)의 계승
2. 태초에 음악이 있었다. 12. 정악과 민속악
3. 화랑의 꿈, 대륙 예술의 물결 13. 마음으로 부르는 노래 -가곡, 가사, 시조-
4. 뿌리 깊은 나무, 세종의 꿈 14. 우리음악 옛 악보이야기
5. 타고난 예술성의 소유자, 세조 15. 예인열전(藝人列傳) 2
6. 성종과 악학궤범 16. 소리의 시작, 판소리
7. 연주법의 혁신적인 변화 17. 기악독주곡의 꽃, 산조
8. 단절과 복구의 역사 18. 조선 후기 음악양식의 특징
9. 조선의 잔치, 왕조의 꿈 19. 폭풍 가운데서 -20세기 음악의 시작-
10. 예인열전(藝人列傳)1 20. 갈등의 시대 -20세기 음악의 양상-
21. 예인열전(藝人列傳)3
22. 위기의 전통, 전승의 노력1
23. 위기의 전통, 전승의 노력2
24. 변화의 파도를 타고 -민속악의 계승-
25. 하늘의 소리, 땅의 소리-창극과 판소리-
26. 마음에서 마음으로 -산조의 전승 -
27. 작곡(作曲)의 시작 - 서양 작곡법의 도입과 창작국악 -
28. 해방공간과 한국전쟁,그리고 우리음악
29. 학문으로서의 음악, 국악학의 발전과 국제교류
30. 장르가 무너진 시대,젊은 국악이 나아가야 할 길

<연주곡명>

1 천년만세 中 <계면가락도드리>, <양청도드리> 이슬기 : <바람이>
2 - <황조가>
3 <취타(吹打)> 이슬기 : <정읍사>
4 <여민락(與民樂)> 스티븐 랭턴 : <성령찬미가> 오소서 성신이여
5 - 팔레스트리나 : <사슴이 시냇물을 찾듯이>
6 - 몬테베르디 : <나를 죽게 내버려 두오>
7 영산회상 中 <하현도드리> 파헬벨 : <캐논 변주곡>
8 평조회상 中 <상영산> 비발디 : <사계> 中 겨울 2악장
9 평조회상 中 <타령> 바흐 : 오보에 협주곡 D단조 2악장
10 여창가곡 中 <반엽> 헨델 : 오페라 <리날도> 中 ‘울게 하소서’
11 <도드리 합주> 하이든 : 현악 4중주 C장조 <황제> 2악장
12 관악영산회상 中 <삼현도드리> 모차르트 : 피가로의 결혼 中 ‘사랑의 괴로움을 아세요’
13 가사 <춘면곡> 모차르트 : <아, 어머니께 말씀을>에 의한 변주곡
14 남창가곡 <편락>
여창가곡 <계면두거>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C#단조 op.27-2 <월광>
15 <평시조> 청산리 벽계수야 슈베르트 : 겨울나그네 5번 <보리수>
16 판소리 단가 <사철가> 슈만 : 리더크라이스 1번 <타향에서>
17 김병호류 <가야금 산조> 슈만 : 시인의 사랑 中 <아름다운 5월에>
18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 브람스 : 6개의 클라비어 소곡 中 Intermezzo in A장조
19 <시나위> 쇼팽 : 왈츠 2번 Op.34 no.1
20 서도시창 <관산융마(關山戎馬)> 멘델스존 : 무언가 中 <베네치아의 뱃노래>
21 박종선류 <아쟁산조> 베르디 : <리골레토> 中 여자의 마음
22 <경풍년>
천년만세 中 <우조가락도드리>
드보르작 : <유모레스크>
23 남도민요 연곡 <성주풀이-남원산성-진도아리랑> 말러 :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 中 라인강의 전설
24 서도민요 <수심가>
경기민요 연곡 <구아리랑-아리랑-늴리리야 -군밤타령>
드뷔시 : <달빛>
25 판소리 적벽가 中 <자룡이 활쏘는 대목> 라흐마니노프 : <보칼리제>
26 - 포레 : <꿈꾸고 난 후에>
27 이슬기 : 가야금 독주곡 <중심의 괴로움> 안희정 : <키아스마>
28 장구 독주 <설장구> 박경아 : <도플갱어> <영남 사물놀이>
29 이슬기 : <해녀놀이> 박경아 : <가득찬 여백> <웃다리 사물놀이>
30 Ensemble I.F : <아리랑 연가(戀歌)> 장춘희 : <연생(緣生)> <삼도 사물놀이>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