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아이스크림원격교육연수원

할인중 신규 히트

IB! 개념 기반 탐구 학습으로 완성하는 우리 반 수업 디자인

연수비
50,000원 40,000원event
연수대상
교원(초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강사안내
성수진 외 3인 강사안내
본교재
초등 IB 수업의 설계와 실제 상세보기
본 과정의 본교재는 결제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직무연수 교수학습 4주 15차시
미리보기 마이위시담기

관심연수로 등록되었습니다.

닫기

이미 등록된 관심연수입니다.

닫기

과정 안내

IB! 개념 기반 탐구 학습으로 완성하는 우리 반 수업 디자인 과정 소개 이미지 IB! 개념 기반 탐구 학습으로 완성하는 우리 반 수업 디자인 연계상품 이미지

과정소개

과정소개
연수대상 교원(초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모집인원 기수별 300명
학습목표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고 수업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깊이 있는 학습을 이해하고, 수업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
- IB 수업 사례를 통해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단계를 이해하고, 깊이 있는 학습을 이해할 수 있다.
- 학년군별, 과목별 IB 수업 사례를 통해 깊이 있는 학습을 설계할 수 있다.
학습개요 본 과정을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깊이 있는 학습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이를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현장에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습니다. 아직 교사들은 무엇이 달라졌고 어떻게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막막함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교과서가 바뀐 것에서 더 나아가, 미래를 살아갈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깊이 있는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깊이 있는 학습의 맥락에서 이미 몇 십년간 운영해 온 IB 프로그램,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특징, 수업 사례들을 안내합니다.
이는 교사들에게 깊이 있는 학습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며, 각 교실에서 손쉽게 적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게 됩니다.
기타 본 과정의 본교재는 결제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학습목차

  • 1강IB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자!
  • 2강IB와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이렇게 통한다!
  • 3강IB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평가 방법 - ATT와 연계해 2022 평가 등 설계 방법
  • 4강IB의 탐구, 주도성 어떻게 실현할까?
  • 5강탐구학습에 개념을 더하다!
  • 6강탐구에 깊이를 더하는 사고 전략
  • 7강IB 수업을 위한 수업 설계는 이렇게! (1) 교과 핵심 설계
  • 8강IB 수업을 위한 수업 설계는 이렇게! (2) 중심아이디어의 설계와 평가
  • 9강IB 수업을 위한 수업 설계는 이렇게! (3) 수업활동과 평가의 설계
  • 10강탄탄한 문해력으로 단단한 IB 수업 만들기 (1) IB 탐구수업을 위한 문해력 향상 방법
  • 11강탄탄한 문해력으로 단단한 IB 수업 만들기 (2) 학습 접근 방법(ATL)을 통한 의사소통 기능 강화
  • 12강IB 저학년 수업 사례
  • 13강IB 고학년 수업 사례
  • 14강IB 탐구발표(Exhibition) 사례
  • 15강IB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교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연수일정

연수일정 목록
신청종료 연수기간 이수증 공개
~ 2025년 12월 8일 (Mon)
(추가접수)
2025년 11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11월 25일 (Tue) ~ 2025년 12월 15일 (Mon)
21일 2025년 12월 16일 (Tue)
~ 2025년 12월 8일 (Mon)
(추가접수)
2025년 12기 2주 단기완성 직무연수 1차
2025년 12월 2일 (Tue) ~ 2025년 12월 15일 (Mon)
14일 2025년 12월 16일 (Tue)
~ 2025년 12월 8일 (Mon) 2025년 12기 2주 단기완성 직무연수 2차
2025년 12월 9일 (Tue) ~ 2025년 12월 22일 (Mon)
14일 2025년 12월 23일 (Tue)
~ 2025년 12월 15일 (Mon) 2025년 12기 1주 단기완성 직무연수 1차
2025년 12월 16일 (Tue) ~ 2025년 12월 23일 (Tue)
8일 2025년 12월 24일 (Wed)
~ 2025년 12월 15일 (Mon) 2025년 12기 2주 단기완성 직무연수 3차
2025년 12월 16일 (Tue) ~ 2025년 12월 29일 (Mon)
14일 2025년 12월 30일 (Tue)
~ 2025년 12월 22일 (Mon) 2025년 12기 1주 단기완성 직무연수 2차
2025년 12월 23일 (Tue) ~ 2025년 12월 30일 (Tue)
8일 2025년 12월 31일 (Wed)
~ 2025년 12월 15일 (Mon) 2026년 1기 특별 1차 직무연수
2025년 12월 16일 (Tue) ~ 2026년 1월 5일 (Mon)
21일 2026년 1월 6일 (Tue)
~ 2025년 12월 22일 (Mon) 2026년 1기 특별 2차 직무연수
2025년 12월 23일 (Tue) ~ 2026년 1월 12일 (Mon)
21일 2026년 1월 13일 (Tue)
~ 2025년 12월 29일 (Mon) 2026년 1기 특별 3차 직무연수
2025년 12월 30일 (Tue) ~ 2026년 1월 19일 (Mon)
21일 2026년 1월 20일 (Tue)
~ 2025년 12월 31일 (Wed) 2026년 1기 1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1일 (Thu) ~ 2026년 1월 21일 (Wed)
21일 2026년 1월 22일 (Thu)
~ 2026년 1월 5일 (Mon) 2026년 1기 2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6일 (Tue) ~ 2026년 1월 26일 (Mon)
21일 2026년 1월 27일 (Tue)
~ 2026년 1월 12일 (Mon) 2026년 1기 3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13일 (Tue) ~ 2026년 2월 2일 (Mon)
21일 2026년 2월 3일 (Tue)
~ 2026년 1월 19일 (Mon) 2026년 1기 4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20일 (Tue) ~ 2026년 2월 9일 (Mon)
21일 2026년 2월 10일 (Tue)
~ 2026년 1월 21일 (Wed) 2026년 1기 5차 직무연수
2026년 1월 22일 (Thu) ~ 2026년 2월 11일 (Wed)
21일 2026년 2월 12일 (Thu)

평가방법

기수연수 평가방법 목록
평가방법 내용 배점 이수조건
합계 100점 총점 60점 이상
온라인평가 진도율 0점 90% 이상 진도율
온라인시험 60 점
의견등록 40 점
출석평가 지필평가 없음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
1. 본 과정은 모바일 웹에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선생님들의 또 다른 평가
: 수업적용에 큰 도움이 됐어요
33%

수업적용

33%

역량강화

33%

교육이론

  • 교사도 탐구하고 도전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게 하는 연수였습니다^^
    오** 선생님 2025-12-06

    IB와 개념기반 탐구수업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늘 아쉬웠던 점은,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직접 연결되는 사례가 많지 않아 실제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막막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연수를 통해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을 하나씩 짚어볼 수 있었고, 머릿속에 흐릿하게 그려졌던 개념들이 구체적인 그림으로 자리 잡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연수에서는 IB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설계 과정에서 ‘개념’, ‘중심 아이디어’, ‘탐구 설계’가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그 과정이 단순히 이론이 아니라, 교실 속에서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실제적인 방법으로 구현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들을수록 우리나라 교육과정 속에서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고, 다가오는 2026학년도 교육과정을 준비하며 꼭 한 번 시도해보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연수 소개란에 적혀 있던 문장, “‘개념’을 중심으로 ‘탐구’하게 만들면, 학생의 ‘주도성’과 ‘깊이’는 저절로 따라옵니다.”라는 말이 이번 연수를 가장 잘 표현하는 문장처럼 느껴졌습니다. 그 문장처럼, 학생이 스스로 배우고 탐구하는 수업을 만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이 마음 깊이 들었습니다.

    이번 연수는 단순히 새로운 교수법을 배우는 자리가 아니라, 교육에 대한 생각의 틀을 새롭게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개념기반 탐구수업에 진심으로 도전해보고 싶다는 다짐을 남긴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1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