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를 만드는 교실 습관, 자율의 힘
- 연수비
-
75,000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60,000원
- 6인단체 52,500원
- 연간2회누적 63,750원
- 연간3회누적 52,500원
- 미이수재수강 37,500원
- 연수대상
- 교원(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 강사안내
- 윤지영 강사안내
- 본교재
- 초등 자율의 힘 상세보기
소개 영상
과정 안내
과정소개
연수대상 | 교원(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 및 교육전문직 | 모집인원 | 기수별 300명 |
---|---|---|---|
학습목표 |
1. 자율 교실의 3원칙을 알고 이를 학급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2. 학생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위한 기본 역량을 키울 수 있다. 3. 기본이 되는 공부법, 노트정리법 등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다. |
||
학습개요 |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가정, 학교에서 많은 학습 결손이 생기는 혼돈의 시기에 교육현장에서는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공부하고, 자기주도적인 습관을 가지도록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자율’이 습관을 통해 제대로 정착될 경우 아이들은 스스로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통해 성취감, 자존감 등이 높아지게 됩니다. 본 과정을 통해 ‘자율’로 움직이는 학급 문화를 정착하여 교사들이 꾸중이나 질책을 줄이고 학급경영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학생은 ‘루틴(습관) 세우기’를 통해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
학습목차
[들어가기] 자율, 행복 교실의 필수 조건
- 1강자율이란 무엇인가? 자율의 울타리 세우기
- 2강자율교실의 2가지 축
- 3강자율을 가로막는 틀 깨기
- 4강자율교실을 움직이는 3원칙
- 5강자율교실의 환경 설계
[자율교실의 1원칙] 마음알기 - 원하는 바를 알아야 스스로 한다.
- 6강[1원칙-마음 알기] 대화의 진짜 의미
- 7강[1원칙-마음 알기] 자율교실의 대화
- 8강[1원칙-마음 알기] 순응vs공격, 아이 유형별 대화법
- 9강[1원칙-마음 알기] 대화로 아이 마음 들여다보기
- 10강[1원칙-마음 알기] 마음에 닿는 의사소통의 기술
- 11강[1원칙-마음 알기] 모두가 자라는 칭찬의 기술
[자율교실의 2원칙] 루틴세우기 - 예측할 수 있어야 스스로 한다.
- 12강[2원칙-루틴세우기] 습관을 만드는 열쇠, 루틴
- 13강[2원칙-루틴세우기] 좋은 루틴의 조건
- 14강[2원칙-루틴세우기] 자율교실의 루틴 세우는 법
- 15강[2원칙-루틴세우기] 루틴을 통한 교실 문제 해결
- 16강[2원칙-루틴세우기] 한 끗 차이로 달라지는 루틴 꿀팁
[자율교실의 3원칙] 기회디자인 - 기회를 줘야 스스로 한다.
- 17강[3원칙-기회디자인] 기회디자인이란?
- 18강[3원칙-기회디자인] 기회디자인의 4전략
- 19강[3원칙-기회디자인] 수업구조 디자인
- 20강[3원칙-기회디자인] 자율 교실의 수업 루틴
- 21강[3원칙-기회디자인] 자율을 깨우는 수업 꿀팁
- 22강1,2,3원칙을 적용한 자율교실 운영 사례
[자율교실의 공부 습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은 어떻게 만드나
- 23강공부의 기본, 교과서의 구조 알기
- 24강교과서로 공부하는 법
- 25강공부 습관의 핵심, 노트의 틀
- 26강노트 정리 비법 1 - 구조 세우기
- 27강노트 정리 비법 2 – 용어로 정리하기
- 28강노트 정리 비법 3 – 요약하기
- 29강학년별 노트 지도 노하우
[마무리] 스스로 행복하게 자라는 아이, 자율의 힘
- 30강자율교실로 나아가기
연수일정
신청종료 | 연수기간 | 이수증 공개 | |
---|---|---|---|
~ 2025년 3월 24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신학기 기수(6주) 1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4일 (Tue) ~ 2025년 4월 14일 (Mon) |
42일 | 2025년 4월 15일 (Tue) |
~ 2025년 3월 31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8일 (Tue) ~ 2025년 4월 14일 (Mon) |
28일 | 2025년 4월 15일 (Tue) |
~ 2025년 3월 31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신학기 기수(6주) 2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1일 (Tue) ~ 2025년 4월 21일 (Mon) |
42일 | 2025년 4월 22일 (Tue) |
~ 2025년 3월 24일 (Mon) |
2025년 3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25일 (Tue) ~ 2025년 4월 21일 (Mon) |
28일 | 2025년 4월 22일 (Tue) |
~ 2025년 4월 7일 (Mon)
(추가접수) |
2025년 3기 신학기 기수(6주) 3차 직무연수 2025년 3월 18일 (Tue) ~ 2025년 4월 28일 (Mon) |
42일 | 2025년 4월 29일 (Tue) |
~ 2025년 3월 31일 (Mon) |
2025년 4기 1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일 (Tue) ~ 2025년 4월 28일 (Mon) |
28일 | 2025년 4월 29일 (Tue) |
~ 2025년 4월 9일 (Wed) |
2025년 4기 2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0일 (Thu) ~ 2025년 5월 7일 (Wed) |
28일 | 2025년 5월 8일 (Thu) |
~ 2025년 4월 14일 (Mon) |
2025년 4기 3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15일 (Tue) ~ 2025년 5월 12일 (Mon) |
28일 | 2025년 5월 13일 (Tue) |
~ 2025년 4월 21일 (Mon) |
2025년 4기 4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22일 (Tue) ~ 2025년 5월 19일 (Mon) |
28일 | 2025년 5월 20일 (Tue) |
~ 2025년 4월 28일 (Mon) |
2025년 4기 5차 직무연수 2025년 4월 29일 (Tue) ~ 2025년 5월 26일 (Mon) |
28일 | 2025년 5월 27일 (Tue) |
평가방법
평가방법 | 내용 | 배점 | 이수조건 |
---|---|---|---|
합계 | 100점 | 총점 60점 이상 | |
온라인평가 | 진도율 | 0점 | 90% 이상 진도율 |
온라인시험 | 60 점 | ||
의견등록 | 40 점 | ||
출석평가 | 지필평가 | 없음 |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연수후기
-
BEST 두고두고 계속하여 보고 싶은 연수입니다.
제목처럼 두고두고 계속하여 보고 싶은 연수입니다.
저는 해결사 스타일의 선생님이었습니다.
친절하긴 하였지만 아이들의 내면의 힘을 믿어주기보다는, 내가 다 알아서 해줄게. 너는 떠먹기만 하면 돼.^^ 라는 마음가짐으로 지도를 하였습니다. 그 또한 문제였지만 더한 문제는 그러한 스타일을 꾸준히 유지하지도 못하고, 가끔씩 마음의 여유가 없을 때에는 지시와 통제의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꿈꿨던 선생님의 모습은 그게 아니었는데. 하며 반성도 많이 하였지만 그때 뿐, 다시금 해결사-독재자 스타일이 반복되기 일쑤여서 나라는 사람이 문제인가 싶기도 하였습니다. 변덕스러운 저의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더욱 혼란스러웠을 것이라 생각하니 이전의 제자들에게 너무나도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지금부터라도 이 연수를 통해 배운 것을 하나하나씩 적용시켜보고자 합니다.
연수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열심히 밑줄 치기만 했을 뿐인데 벌써부터 의욕이 뿜뿜합니다!!
아이들의 자율성을 키워주고 믿어주기. 한번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또한 자율성에 대한 지식과 방법적인 안내 뿐만 아니라, 노트 정리에 대해서도 보너스처럼 선물해주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매번 노트 정리를 하고자 하였지만, 이전에는 하다가 힘에 부친다는 핑계를 대거나 아이들의 엉망으로 노트 정리한 것을 보면서 이렇게 해서 저랑 아이들 모두 스트레스를 받을 거면 아예 하지 않는 게 낫겠다. 하는 심정으로 포기하였는데, 다시금 어렵더라도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당장 아이들을 위한 스프링 노트를 주문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싫어할 수도 있겠지만요!^^ 아이들은 못난 저를 믿고 따라와 주니까, 저도 그 믿음에 부응해서 다시금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지식 전달 뿐만이 아닌, 교사로서의 저 또한 다독여주는 연수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좋은 연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뚝이 선생님은 보물이에요~~ 특히 저와 같은 경력 교사 선생님들은 더욱 들어볼 것을 추천합니다~~^^더보기 접어두기 -
BEST 왜 자율의 힘이 필요한가요?
이렇게 빨리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빨리 본 연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30차시를 1주일만에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즘 많이 하는 말은 '힘들다' '지치다'입니다.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준비하면서 점점 지쳐가는 제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뚝이 윤지영 선생님의 '자율의 힘'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아침마다 하는 말은, '책상 정리하고 앉으세요!' '아침독서 하세요!' '교과서 준비하세요!' 등 같은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묻습니다. "선생님, 지금 뭐해요?"
윤지영 선생님은 루틴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일관된 교육과 학생들이 스스로 하게 하는 힘이 바로 대화, 루틴,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침마다 해야 할 일을 TV 화면에 보여주고, 학생들이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로 했습니다. 만약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책을 가지고 오지 않은 학생은 방과 후에 남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교과서나 숙제를 하지 않은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일관되게 방과 후에 남에서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아이들은 이제 자신이 잘못하거나 하지 않은 것이 있으면 방과 후에 남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전에 바로 알려주면서 점점 소진되지 않고, 일관되지 않게 지도했던 것이 많이 줄었습니다.
오뚝이 윤지영 선생님은 수업내용이 아니라 수업구조를 신경 쓰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평소 한 과목 수업 준비를 하는데, 1시간 이상을 사용하였습니다. 해도해도 끝이 보이지 않는 수업 준비에 많이 지쳤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정하고, 수업구조 -> 수업내용을 준비하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수업내용이 아니라 수업구조를 매일 디자인 하고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발표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도 손을 든, 자신의 생각을 먼저 말하려는 아이들 중심으로 수업을 하였습니다. 연수 후에는 균등한 기회를 주려고 다같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보드에 적어서 서로 볼 수 있게 하고, 앞뒤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이야기하게 하고 있습니다. 잘하는 아이들에게만 주어지는 기회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기회가 갈 수 있도록 교실과 수업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것은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저도 윤지영 선생님처럼 독재자 유형의 교사에서 안내자 유형의 교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통제라는 울타리 안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율의 힘을 키워주는 교실, 바로 제가 찾던 교실입니다.더보기 접어두기 -
자율교실
자율 교실을 만드는 루틴 만들기부터 노트정리 비법까지 새학기 준비 잘하게 도와주는 연수였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자율교실을 만들어보고 싶다!
연수를 듣고 저도 자율교실을 만들어보고 싶어졌어요. 감사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새 학기를 앞두고 꼭 들어야 하는 연수
고학년 어린이들을 지도하게 될 때 꼭 필요한 연수라고 생각합니다. 자율적인 교실이 어떻게 되는지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해 주셨고 노트 작성으로 공부를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올해 걱정없이 아이들과 잘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루틴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들으려다 귀가 솔깃해서 맞다 맞아 하고 듣게 되는 이것
이 연수 정말 좋았습니다.더보기 접어두기 -
학교에 안전 연수 이수 꼭 해야 하잖아요~
학교에 안전 연수 이수 꼭 해야 하잖아요~ 이 연수를 들으면 고민 해결!
더보기 접어두기 -
유익했습니다.
띵커벨과 패들렛을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식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양한 교과에 적용 2가능한 아이디어들을 많이 얻어갑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담화를 편안하게 듣고 있는 듯한 연수였습니다. 담임으로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평화로운 교실의 힘
연수 내용일 알차고 평화로운 교실을 만들기 위한 방법, 노하우, 전략들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이 연수를 추천합니다.
더보기 접어두기 -
차분히 다시 들어보고 싶은 연수
학급경영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복습겸 다시 들어보고 싶어요
더보기 접어두기 -
내 스타일 알아가기
나에게 어울리는 색을 찾고 잘 맞는 스타일을 공부할 수 있었어요.
더보기 접어두기
다른 선생님이 함께 살펴보신 과정
-
30차시 학급경영
75,000원모바일특수교사 백과사전75,000원 -
30차시 학급경영
85,000원연수·상품SET 상시연수 모바일고전읽기로 1년 학급운영 쉽게 끝내기85,000원 -
10차시 학급경영
30,000원상시연수 모바일허쌤의 ON&OFF 학급경영30,000원 -
30차시 학급경영
85,000원상시연수 모바일흔들리지 않는 교실을 위한 단호한 학급운영8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