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원격교육연수원

상시연수 모바일 히트

차이를 만드는 교실 습관, 자율의 힘

연수비
75,000원
도움말
연수 할인 정보
  • 3인단체 60,000원
  • 6인단체 52,500원
  • 연간2회누적 63,750원
  • 연간3회누적 52,500원
  • 미이수재수강 37,500원
X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학습목차
학습목차
강사안내
윤지영 강사안내
직무연수 학급경영 4주 30시간
미리보기 관심연수담기

관심연수로 등록되었습니다.

닫기

이미 등록된 관심연수입니다.

닫기

연수일정

연수일정 목록
기수 연수신청 종료 연수기간 이수증 발급일 모집인원
2021년 10기 2차 직무연수 October 26, 2021
(추가접수)
October 13, 2021
~
November 9, 2021
November 11, 2021 400
2021년 10기 3차 직무연수 November 2, 2021
(추가접수)
October 20, 2021
~
November 16, 2021
November 18, 2021 400
2021년 10기 4차 직무연수 October 26, 2021 October 27, 2021
~
November 16, 2021
November 18, 2021 400
2021년 11기 1차 직무연수 November 2, 2021 November 3, 2021
~
November 23, 2021
November 25, 2021 400
2021년 11기 2차 직무연수 November 9, 2021 November 10, 2021
~
November 30, 2021
December 2, 2021 400
2021년 11기 3차 직무연수 November 16, 2021 November 17, 2021
~
December 7, 2021
December 9, 2021 400
2021년 11기 4차 직무연수 November 23, 2021 November 24, 2021
~
December 14, 2021
December 16, 2021 400
2021년 12기 2차 직무연수 December 1, 2021 December 2, 2021
~
December 15, 2021
December 17, 2021 400
2021년 12기 1차 직무연수 November 30, 2021 December 1, 2021
~
December 21, 2021
December 23, 2021 400
2021년 12기 3차 직무연수 December 8, 2021 December 9, 2021
~
December 22, 2021
December 24, 2021 400

평가방법

기수연수 평가방법 목록
평가방법 내용 배점 이수조건
합계 100점 총점 60점 이상
온라인평가 진도율 0점 90% 이상 진도율
온라인시험 60 점
의견등록 40 점
출석평가 지필평가 없음

모바일 학습안내

접속 안내
1. 본 과정은 모바일 웹에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스크림연수원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환경으로 제공됩니다.

3. 권장 브라우저
① 안드로이드: 크롬(Chrome) 브라우저
② IOS: 사파리(Safari) 브라우저

4. 접속환경은 와이파이(Wi-fi)망을 권장합니다.
(3G망 또는 LTE망으로 수강 시 과도한 데이터요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웹에서는 연수신청 및 결제, 연수수강, 평가(온라인 시험 및 의견 등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모바일 환경 특성상 온라인 과제 제출, 학습자료 다운로드, 영수증/이수증 출력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소개 영상

과정 안내

차이를 만드는 교실 습관, 자율의 힘 과정 소개 이미지

과정소개

과정소개
연수대상 전국 유아, 초등, 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학습목표 1. 자율 교실의 3원칙을 알고 이를 학급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2. 학생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위한 기본 역량을 키울 수 있다.
3. 기본이 되는 공부법, 노트정리법 등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다.
학습개요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가정, 학교에서 많은 학습 결손이 생기는 혼돈의 시기에 교육현장에서는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공부하고, 자기주도적인 습관을 가지도록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자율’이 습관을 통해 제대로 정착될 경우 아이들은 스스로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통해 성취감, 자존감 등이 높아지게 됩니다. 본 과정을 통해 ‘자율’로 움직이는 학급 문화를 정착하여 교사들이 꾸중이나 질책을 줄이고 학급경영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학생은 ‘루틴(습관) 세우기’를 통해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연수후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평가
BEST두고두고 계속하여 보고 싶은 연수입니다. sk*** 2021-04-16 5점 만점중 5점
제목처럼 두고두고 계속하여 보고 싶은 연수입니다.
저는 해결사 스타일의 선생님이었습니다.
친절하긴 하였지만 아이들의 내면의 힘을 믿어주기보다는, 내가 다 알아서 해줄게. 너는 떠먹기만 하면 돼.^^ 라는 마음가짐으로 지도를 하였습니다. 그 또한 문제였지만 더한 문제는 그러한 스타일을 꾸준히 유지하지도 못하고, 가끔씩 마음의 여유가 없을 때에는 지시와 통제의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꿈꿨던 선생님의 모습은 그게 아니었는데. 하며 반성도 많이 하였지만 그때 뿐, 다시금 해결사-독재자 스타일이 반복되기 일쑤여서 나라는 사람이 문제인가 싶기도 하였습니다. 변덕스러운 저의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더욱 혼란스러웠을 것이라 생각하니 이전의 제자들에게 너무나도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지금부터라도 이 연수를 통해 배운 것을 하나하나씩 적용시켜보고자 합니다.
연수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열심히 밑줄 치기만 했을 뿐인데 벌써부터 의욕이 뿜뿜합니다!!
아이들의 자율성을 키워주고 믿어주기. 한번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또한 자율성에 대한 지식과 방법적인 안내 뿐만 아니라, 노트 정리에 대해서도 보너스처럼 선물해주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매번 노트 정리를 하고자 하였지만, 이전에는 하다가 힘에 부친다는 핑계를 대거나 아이들의 엉망으로 노트 정리한 것을 보면서 이렇게 해서 저랑 아이들 모두 스트레스를 받을 거면 아예 하지 않는 게 낫겠다. 하는 심정으로 포기하였는데, 다시금 어렵더라도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당장 아이들을 위한 스프링 노트를 주문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싫어할 수도 있겠지만요!^^ 아이들은 못난 저를 믿고 따라와 주니까, 저도 그 믿음에 부응해서 다시금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지식 전달 뿐만이 아닌, 교사로서의 저 또한 다독여주는 연수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좋은 연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뚝이 선생님은 보물이에요~~ 특히 저와 같은 경력 교사 선생님들은 더욱 들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BEST왜 자율의 힘이 필요한가요? jo*** 2021-04-04 5점 만점중 5점
이렇게 빨리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빨리 본 연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30차시를 1주일만에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즘 많이 하는 말은 '힘들다' '지치다'입니다.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준비하면서 점점 지쳐가는 제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뚝이 윤지영 선생님의 '자율의 힘'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아침마다 하는 말은, '책상 정리하고 앉으세요!' '아침독서 하세요!' '교과서 준비하세요!' 등 같은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묻습니다. "선생님, 지금 뭐해요?"

윤지영 선생님은 루틴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일관된 교육과 학생들이 스스로 하게 하는 힘이 바로 대화, 루틴,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침마다 해야 할 일을 TV 화면에 보여주고, 학생들이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로 했습니다. 만약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책을 가지고 오지 않은 학생은 방과 후에 남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교과서나 숙제를 하지 않은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일관되게 방과 후에 남에서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아이들은 이제 자신이 잘못하거나 하지 않은 것이 있으면 방과 후에 남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전에 바로 알려주면서 점점 소진되지 않고, 일관되지 않게 지도했던 것이 많이 줄었습니다.

오뚝이 윤지영 선생님은 수업내용이 아니라 수업구조를 신경 쓰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평소 한 과목 수업 준비를 하는데, 1시간 이상을 사용하였습니다. 해도해도 끝이 보이지 않는 수업 준비에 많이 지쳤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정하고, 수업구조 -> 수업내용을 준비하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수업내용이 아니라 수업구조를 매일 디자인 하고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발표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도 손을 든, 자신의 생각을 먼저 말하려는 아이들 중심으로 수업을 하였습니다. 연수 후에는 균등한 기회를 주려고 다같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보드에 적어서 서로 볼 수 있게 하고, 앞뒤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이야기하게 하고 있습니다. 잘하는 아이들에게만 주어지는 기회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기회가 갈 수 있도록 교실과 수업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것은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저도 윤지영 선생님처럼 독재자 유형의 교사에서 안내자 유형의 교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통제라는 울타리 안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율의 힘을 키워주는 교실, 바로 제가 찾던 교실입니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유익한 지침서 ka*** 2021-10-22 5점 만점중 5점
진정한 가르침은 유능한 교사가 되는것이 아니라 유능한 제자를 만드는 것이라는 말씀이 너무 와 닿았습니다. 가르침의 큰 틀을 깨는 계기가 되었으며 선생님의 많은 경험들로 인해 변화를 이끌어내고 잘못된 것을 수정해 하고 발전시켜 가는 모습이 정말 존경 스럽습니다. 때로는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부터 항상 생각하고 올바른 방법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의 너무 만족 스럽습니다.
너무 좋은 연수 kj*** 2021-10-22 5점 만점중 5점
꼭 들어볼 만한 유익한 연수였고 학급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예시가 많아서 좋았습니다.
학급 운영에 도움이 되는 연수 ba*** 2021-10-22 5점 만점중 5점
실제 사례를 많이 들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익한 연수 th*** 2021-10-22 5점 만점중 5점
유익한 연수 였습니다.
학급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의 강의 강추 mi*** 2021-10-22 5점 만점중 5점
교사에게 꼭 필요한 학습지도 및 학급 운영의 방법을 알게 되어 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바로 학생들에게 적용해 보면서 즉각적인 반응도 나와 너무 놀라며
앞으로 연수에서 배운 내용들을 하나, 둘씩 적용하고 응용해보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학급 운영의 전반적인 나의 모습을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들께 훨씬 도움이 됩니다. br*** 2021-10-22 5점 만점중 3점
중등학교 쌤들께는 예시도 설명도 공감이 안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고의 학급 경영 연수 po*** 2021-10-21 5점 만점중 5점
지금까지의 연수는 두리뭉실하고 학급에서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았지만 본 연수의 경우에는 전체를 아우르는 확실한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맞춰 학급 경영이 이루어지므로 응용할 부분도 많고 다양한 실례를 통해 모방하여 실시하기도 쉬울 것 같습니다. 정말 유익한 연수였고 친한 선배 교사에게 사적으로 배우듯 친절하고 따뜻한 연수였습니다. 정말 강추합니다!!
좋은 교실, 행복한 교실을 만들기 위해서는 jj*** 2021-10-21 5점 만점중 5점
이 연수를 듣고 '좋은 교실, 행복한 교실은 어떤 교실일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안내자 교사로서 아이들을 유능하게 교사, 아이들의 눈을 바라보고 아이들의 말에 귀 기울여주는 교사, 묵묵히 기다려 주는 교사, 교사 자신을 사랑하고 아이들 자신에게 친절할 수 있도록 알려 주는 교사, 무엇보다 대화와 루틴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가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하는 좋은 연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율의 힘!! 차시마다 깨우침이 있었던 연수였습니다. da*** 2021-10-20 5점 만점중 5점
윤지영 선생님의 초등 자율의 힘~ 선배교사의 추천으로 신청한 연수입니다. 왜 저에게 추천해 주셨는지 알 것 같았어요.
연수 한차시 한차시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내용들로 가득했고 다시 듣고 싶은 부분은 뒤로 가기까지 해서 다시 새겨 들었습니다.
복직과 동시에 경력이 어느 정도 있었지만 모든 게 새로웠고 저학년을 맡은 저는 진짜 매일 수십번 질문하는 아이들로 인해 힘들었습니다. 다 물어보고 확인한 후 행동하는 아이들. 저학년이라서 선생님 관심을 끌고 싶어서 이렇게 행동하나 생각했었는데 윤지영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그것보다는 제가 통제적인 교사였다는 것을.
그래서 아이들은 제게 늘 묻고 행했나봅니다. 그래도 나름 교실운영이 안정적으로 가고 있는 2학기이지만
연수를 듣고는 아~~~ 내가 부족한 게 이거였구나.
울타리 안에서의 자율을 길러주어야 했어~ 진정한 대화가 이런 거였어
나는 얼마나 믿고 기다려주는 교사였을까? 아이를 포기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수업시간 태도가 안좋은 친구들에게 주의환기를 한다며 이름을 부르고 행동을 교정하고자 했던 것도 나의 틀이었구나. 출렁임을 만들었어.
또한 노트 정리도 코넬노트법을 중학년, 고학년에서 늘 지도했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다른 노트정리법도 알게 되어 유익했습니다.
무엇보다 15년차이신 윤지영 선생님의 열정과 칭찬방법은 다시 연수 돌려보고 정리해서 외우려고 합니다.
정말 칭찬도 연습해야겠어요. 칭찬할 거리를 찾기 위해서라도 아이들을 좀더 세심하게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정말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무엇보다 저도 주변 선생님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연수였어요.
자율이란 wh*** 2021-10-19 5점 만점중 5점
특히 저학년 교실에서는 담임으로 제왕이 된 듯한 느낌이 들때가 많아요.
뭐는 되고, 뭐는 안되고, 아이들은 시시콜콜 선생님에게 고자질하고 말이죠.
마음을 물어봐주는 그 부분이 잘 안되었던 것 같아요.
그런 질문을 받아본 적도 없습니다.
배워서 하나씩 실천해보겠어요.
감사합니다.